[서울시의회 소식] 최정순 의원 “원폭피해자 위해 시가 할 일 찾아야”
[서울시의회 소식] 최정순 의원 “원폭피해자 위해 시가 할 일 찾아야”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10.3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최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북2) 주관으로 지난 23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한국원폭피해자협회 서울지부, 아시아평화시민네트워크, 서울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한일반핵평화연대, 김형률추모사업회와 함께 ‘서울시 원폭피해자 지원방안 모색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심각한 후유증과 생활고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원폭피해자와 피해자 후손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첫 번째로 주제발표에 나선 이대수 아시아평화시민네트워크 대표는 “원폭과 원폭피해자를 위한 지원과 제반 노력은 세계적 추세로 서울시는 이중, 삼중의 고통을 받고 살아온 원폭피해자들의 입장을 우선하며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 조례를 제정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이승무 한일반핵평화연대 대표는 “한국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피폭자 개인의 책임이라고 할 수 없는 원폭피해자들의 신체적, 사회경제적 고통에 대해 도움을 줘야 할 의무가 있음”을 강조하며 “서울시는 조례 제정을 통해 피폭자 문제를 역사적 공동체의 문제로 인식하고 역사적인 상처와 피해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정순 의원은 “피해자 및 피해자 지원단체들과의 면담을 통해 이분들이 실질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이 생각보다 광범위하고 해결방안도 쉽지 않다”며 “이러한 부분에 대한 실태 확인 및 사회적 공감대 확대와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피해자들의 고통과 희생이 이제라도 치유되고 대물림되지 않도록 서울시가 나서서 기초조사 등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