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레미콘 단가 ‘서울 - 수도권’ 이원화 추진에 ‘충돌’
[단독] 레미콘 단가 ‘서울 - 수도권’ 이원화 추진에 ‘충돌’
  • 김덕수
  • 승인 2019.09.2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업계, 서울 도심권 ‘동결’ 수도권 - 3% 가격인하 주장
레미콘 업계 6% 가격인상 요구, ‘가격 이원화’ 강력 반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서울 수도권 지역의 레미콘 가격을 둘러싸고 건설업계와 레미콘 업계가 첨예한 갈등으로 빚고 있다.
서울 수도권 지역의 레미콘 업계는 지난 7월말 레미콘업계의 원자재 및 고정비 상승으로 부득이하게 레미콘 단가인상이 필요하다며 ‘수도권 협정단가(25-24-15 기준) 94%에서 99%, 100%’로 5~6% 인상을 요청하며 인상단가를 8월 1일~8월 12일자로 적용하겠다고 일제히 건설업계에 요청했다.
건설업계는 지난 8월과 9월초 2차례에 걸쳐 레미콘 업계와 가격인상과 관련 협상을 진행하였지만 입장차이로 인하여 협상이 결렬된바 있다.
건설회사자재직협의회는 최근 긴급총회를 개최하여 ‘서울도심권과 수도권지역의 레미콘 단가 이원화’를 결정하고 서울도심권 지역의 레미콘 단가는 동결, 수도권 지역의 레미콘 단가는 -3% 인하를 해야 한다며 레미콘 업계와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관례적으로 레미콘 단가는 연초에 협상을 통하여 가격을 결정하였는데 연말이 다가오는 하반기에 레미콘 가격인상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쌩뚱맞다”고 밝혔다.
건설업계는 최근 4~5년동안 레미콘 업계의 가격 인상을 허용해주면서 상생차원에서 가격을 수차례 인상가격을 수용해왔다고 주장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3, 4년전 레미콘 협정단가가 87% 수준이었는데 시장단가는 81~83% 수준으로 당시에 건자회는 협정단가를 87%를 지켜주었으며 오히려 94%로 인상 요청에 수용해주어 건설업계가 상당히 고통을 감내해야만 했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레미콘 업계와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레미콘 단가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벌크 시멘트가 톤당 7만5천원 기준으로 협상을 했었는데 올해들어 레미콘업계와 시멘트 업계간 시멘트 가격 재협상이 ‘시멘트 톤당 6만9천원’선에서 마무리 된 것도 레미콘 단가의 인상보다는 동결이 사실상 양보한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서울 도심지역의 교통체증, 레미콘 업계의 원재료 운반비 상승 등을 고려하여 서울도심권과 수도권지역의 레미콘 단가 체계를 이원화 추진을 건설업계가 연초에 밝히면서 레미콘업계와 심각한 갈등을 빚어왔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골재를 비롯하여 각종 원부자재 인상과 함께 운반비 상승으로 레미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라면서 “서울 도심권 및 수도권 지역의 가격 이원화는 아직까지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가격 이원화 따른 시장 혼란이 더욱 가중될 것이기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는 3차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지는 가운데 레미콘 단가인상보다는 ‘서울도심권, 수도권 지역 레미콘단가 이원화’라는 핵심 쟁점이 워낙 뜨거운 감자여서 쉽사리 협상이 마무리 짓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