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엔컴㈜, 순환잔골재 60% 치환한 ‘구조용 순환잔골재 콘크리트 건축물 적용’
한라엔컴㈜, 순환잔골재 60% 치환한 ‘구조용 순환잔골재 콘크리트 건축물 적용’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8.2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최근 한라엔컴㈜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나케이㈜, 군산대학교와 공동으로 순환잔골재를 최대 60% 사용한 27MPa 이상의 구조용 순환잔골재 콘크리트를 경기도 화성시 소재의 단독주택 건축물에 적용했다.

 본 건축물 적용은 국토교통부 R&D과제인 ‘고품질 순환골재 생산 및 콘크리트 활용기술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으로 건축물의 연면적은 약 100평이며, 2층 높이의 건물이다. 이번에 적용된 구조용 순환잔골재 콘크리트는 콘크리트용 순환잔골재를 잔골재 용적 대비 최대 약 60% 치환해 제조된 콘크리트로써 일반콘크리트와 동등한 성능을 내면서 수축을 저감시켜 균열을 개선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는 3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된 것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하나케이㈜에서는 밀도 2.3g/㎤ 이상, 흡수율 4% 미만의 순환잔골재 생산 연구를 했고 한라엔컴㈜에서는 규격별 강도별 순환골재 콘크리트 최적배합 및 수축저감 연구를 했으며, 군산대학교에서는 내구성 향상 연구를 진행하는 협업체계를 구축해 개발했다. 

연구배경은 최근 해양생태계 파괴로 인한 바닷모래 공급 축소로 인한 골재 파동 및 향후 20년 후 천연골재가 고갈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활성화가 필요함에 따라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앞으로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건축물에 순환골재를 적용하면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에 의거 용적률과 건축물의 높이를 완화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품질의 구조용 순환골재 콘크리트 생산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품질이 뒷받침돼야 하며 순환골재 콘크리트 배합을 적용해야 한다.

한라엔컴㈜ 기술연구소는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규격별, 강도별 구조용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최적배합을 보유하고 있으며, 건축물 적용 실적도 다수 있다. 

이와 같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협력해 우리나라 순환골재 콘크리트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