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세현 박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세현 박사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8.2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환골재콘크리트 시범사업 넘어 실제 활용사업 전환
연구책임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세현 선임연구위원
연구책임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세현 선임연구위원

- 우리나라의 순환골재 사용 실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우리나라는 건설폐기물 재활용 정책에 대하여 국토부, 환경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7년 순환골재 품질인증 업무 시작 이후 약 10여년이 경과된 지금 시점에서 아직도 건설업계에서는 순환골재 활용 활성화에 대해서 다소 회의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보조기층이나 성복토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은 의미있는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생산 기술은 어느 정도인가요?

양질의 천연골재가 부족한 상황에서 콘크리트 제조에 사용될 수 있는 고품질의 순환골재 생산이 많은 재활용 업체에서 이루어진다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지만 실제로 안정적인 품질의 콘크리트용 순환골재 생산과 활용이 일부 재활용 업체에서만 이루어지고 대부분의 재활용 업체에서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 안정적인 품질의 콘크리트용 순환골재를 생산할 수 있나요? 

안정적인 품질의 콘크리트용 순환골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통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한 데는 크게 기술적 이유와 사회적 이유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기술적으로는 콘크리트용 순환골재 수요가 미미한데 안정되고 균일한 품질의 순환골재 생산이 가능하도록 장비 및 인력 투자를 하는데 있어 업체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순환골재를 콘크리트용 골재로 사용하는 데 있어서 천연골재 업계의 부정적 시각이 있습니다. 
더불어 콘크리트 업계의 현실적인 어려움 즉, 안정된 품질의 순환골재 공급업체와 연계시스템이 부족하고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에 대한 품질보증 부담이 가장 큰 걸림돌인데 이제 이러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품질의 콘크리트용 순환골재를 생산 및 유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활성화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거 환경부, 국토부를 중심으로 순환골재콘크리트 활용 시범사업이 몇 차례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시범사업이 아니라 전술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사업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녹색건축법에서는 순환골재콘크리트 사용시 용적률 완화의 인센티브 혜택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를 이용한 실제사업의 추진과 접근이 필요한 시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업을 통해서 양질의 순환골재 공급시스템의 구축과 콘크리트 업계의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모범적 사례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사업추진을 위해 저를 비롯해 우리 연구진은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례를 통하여 순환골재콘크리트의 활용이 확산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