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화 의원, 붉은 수돗물 대책 예산 100억 추경에 반영 쾌거
김삼화 의원, 붉은 수돗물 대책 예산 100억 추경에 반영 쾌거
  • 김덕수
  • 승인 2019.08.0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결산특위서 전국 노후 상수관로 실태조사 필요성 제기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전국 노후 상수관로의 누수와 오염을 정확하기 파악하기 위한 정밀조사 비용 100억원이 추경에 반영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사진)은 2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후 상수관로 실태조사 비용 100억원을 추가경정예산에 긴급 편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인천시, 서울 문래동 등 수돗물에서 적수 및 이물질 등이 발생해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 녹물 수돗물 사태는 시작해 불과하고, 전국 어디서든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전국 상수도 통계에 따르면 상수도 관로 중 14.1%의 노후화가 심각해 수질과 파손위험이 높아 전국 상수도관망 노후도 실태조사를 통해 안정적인 상수도관망을 구축하는 게 시급하다.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당초 이번 추경에 상수도 관련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
이에 김삼화 의원은 지난 7월 11일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등을 대상으로 “녹물 수돗물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투자규모와 지원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며 “우선적으로 이번 추경에 전국 상수도관망 노후도 실태조사를 위한 예산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결과 이번 추경에서 100억원의 예산 편성으로 최근 잇달아 적수사태가 발생한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노후 상수관로에 대한 실태조사가 가능하게 됐다.
김삼화 의원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시는 것은 헌법에서 정한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최우선 되어야 할 문제”라며 “전국 상수도관망 노후도 실태조사를 통해 안정적인 상수도관망을 구축하는 게 시급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