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 무수축 그라우트 4종 론칭… 경쟁력 강화에 ‘올인’
삼표, 무수축 그라우트 4종 론칭… 경쟁력 강화에 ‘올인’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7.2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다각화로 ‘특수 몰탈’ 시장 겨냥
몰탈 전문 연구소 ‘테크니컬센터’ 설립
석・박사 충원 ‘R&D 힘 싣는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삼표그룹은 다음달 초 ‘무수축 그라우트(SAMPYO GROUT·이하 SG)’ 4종을 시장에 내놓는다. 

건축·토목공사에서 충전재로 이용되는 이 제품은 강도·용도에 따라 ‘SG 45N’, ‘SG 60P’, ‘SG 70S’, ‘SG 80ES’ 등으로 구분된다. 

각 제품명에서 숫자는 재령(제품 타설 후 경과 일수) 28일 기준 최소 압축강도(㎫·, 메가파스칼) 값을 뜻한다.

N, P, S, ES는 용도를 나타내는 이니셜로 각각 범용(normal), 패드(pad), 슬리브(Sleeve), 속경(Early strength)을 뜻한다. 

예컨대 SG 45N은 재령 28일에 45㎫ 이상의 압축강도를 발현하는 범용 제품이다. 

SG 45N은 고강도를 요구하지 않는 구조물에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블리딩(bleeding·굳지 않은 몰탈 등에서 수분이 분리돼 상승하는 현상)이나 재료 분리 없이 유동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건설현장에서 기계를 설치하기 위한 지반을 안정되게 다지는 기계 기초 공사나 구조물 기초, 연결부 공간을 채우는 그라우팅 공사 등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SG 60P는 대형 기계 기초·패드 그라우트용으로 적합하며 각종 레일, 앙카볼트 등을 고정할 때에도 적용된다. 

유동성능이 향상된 덕에 몰탈을 붓고 다지는 작업량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인건비 절감, 작업시간 단축 등 효과도 기대된다.  

SG 70S는 재령 28일에 70㎫ 이상의 고강도를 발현하는 제품으로 외부 충격·진동 등에 잘 견딜 수 있는 게 강점이다. 

유동성이 우수한 고유동 제품으로 PC(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리브와 같이 좁은 공간에 충전이 편리한 주입성능도 이 제품의 매력이다. 

SG 80ES는 3시간에 21㎫ 이상의 압축강도가 발현돼 긴급 시공과 보수에 최적화된 초속경 제품이다. 기본 구조물과 접착력이 뛰어나 교량이나 콘크리트 표면·바닥·벽 등 보수에 요긴하게 쓰인다. 

삼표그룹은 이번 신제품 론칭을 발판으로 고부가가치 특수제품 개발과 상용화에 사활을 건다는 방침이다. 

삼표는 지난 2014년 경기 화성시 몰탈공장 건립을 시작으로 드라이몰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어 2016년 인천, 2018년 경남 김해 등에 몰탈공장을 가동하며 시장 진입 4년만에 연간 210만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몰탈 업계 2위로 올라섰다.

현재 연간 생산능력 기준 1위와 3위는 한일시멘트(650만톤), 아세아시멘트(130만톤)이다. 

삼표그룹은 현재 범용 제품을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향후 5년 내 고급·특수 제품 확대, 용도별 패키지 솔루션 제품 확립 등으로 시장 점유율을 키울 계획이다. 

삼표그룹 관계자는 “특히 지난해 김해공장 준공으로 전국 공급망 구축이 완성됐다”며 “이젠 더 나아가 고부가가치 특수제품 개발 및 상용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표 몰탈은 이런 움직임에 발맞춰 다양한 제품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초 석・박사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몰탈 전문 연구소 ‘테크니컬센터’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고객 수요와 건설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건설사와의 공동연구, 해외 선진 업체와의 협업 등도 꾀하고 있다. 

삼표몰탈 문종구 대표는 “미래 건설산업의 키워드는 ‘유지·보수’로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용도와 개성 등을 갖춘 리모델링 시장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이런 건축 트렌드 변화에 맞춰 특수 드라이몰탈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드라이몰탈이란 시멘트와 골재(건조된 모래), 첨가재(강도증진재·유동성강화재 外) 등의 원자재를 미리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공사 현장에서 물만 부어 섞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 건설자재이다. 

기존 일반 시멘트를 사용했을 때 보다 자재·인건비 절감, 시공일정 단축 등이 가능해 건설업계에서는 일반시멘트 사용에서 드라이몰탈 이용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이번에 삼표가 출시한 그라우트 몰탈과 같은 특수 몰탈은 긴급공사와 고성능을 요하는 부위를 공사하기 위한 중요 자재로 고급기술력이 요구되는 기술 집약 제품이다. 

업계 또한 유지·보수 등 리모델링 시장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이러한 특수 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대할 것으로 내다본다. 

삼표 몰탈 관계자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신규공장 건설, 신규제품 개발 등을 통해 업계 1위를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했다.  

SG 45N 
특허번호  10-1671438호 
표준번호  KS F 4044
(수경성 시멘트 무수축 그라우트)  

SG 45N은 고강도를 요구하지 않는 구조물에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수축 그라우트 몰탈

◼ 제품 특징
▷프리믹스 제품으로 시공이 간편
▷블리딩・재료분리 없이 무수축성 발현

◼ 제품 용도
▷일반 기계 기초 및 그라우팅 공사
▷고강도를 요구하지 않는 부위
▷PC부재 조인트 충전
▷앙카볼트의 고정 및 각종 구조물의 보수

SG 60P 
특허번호  10-1671438호 
표준번호  KS F 4044 

SG 60P는 유동성과 강도 발현 특성이 우수한 무수축 그라우트 몰탈

◼ 제품 특징
▷프리믹스 제품으로 시공이 간편
▷무수축성 및 고강도성
▷고유동성으로 충진효과 우수하며 재료분리 현상 없음

◼ 제품 용도
▷대형 기계류의 기초 및 패드 그라우트용
▷교량 슈, 받침대, Expansion Joint 충진용
▷각종 레일의 고정부위
▷고강도 확보가 필요한 부위
▷앙카볼트의 고정 및 각종 구조물의 보수

SG 70S 
특허번호  10-1671438호 
표준번호  KS F 4044 
(수경성 시멘트 무수축 그라우트)

SG 70S는 우수한 유동성과 고강도 특성, 충진성을 가지고 있으며, PC슬리브와 PC충진 시 원활한 주입이 가능한 제품

◼ 제품 특징
▷프리믹스 제품으로 시공이 간편
▷유동성이 뛰어나 작업성 및 충진성 우수
▷안정적인 고강도 발현
▷블리딩・재료분리 없이 무수축성 발현
▷내충격성, 내진동성

◼ 제품 용도
▷초정밀 기계류의 기초, 슬리브 그라우트 및 앙카볼트의 고정
▷교량 슈, 받침대, Expansion Joint 충진 및 지하주차장 PC주입 관련 공사
▷무수축성 및 고강도를 요하는 각종 보수 공사

SG 80ES

SG 80ES는 3시간 안에 실용강도가 발현되어 긴급 시공 및 보수가 가능한 초속경 그라우트 몰탈

◼ 제품 특징
▷프리믹스 제품으로 시공이 간편
▷초기에 실용강도 발현
▷콘크리트 모체와의 접착력 우수
▷블리딩・재료분리 없이 무수축성 발현

◼ 제품 용도
▷콘크리트 표면 및 바닥, 벽 등 긴급 보수
▷교량 Expansion Joint 및 상판 긴급 보수
▷기계 기초 및 교량 받침, 앙카볼트 고정
▷조기강도 확보가 필요한 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