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공급과잉 심화돼 공멸 위기감 팽배”
“철강업계, 공급과잉 심화돼 공멸 위기감 팽배”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7.1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재 의원 “국가 기간산업, 외국인 투자 규제해야”
국회철강포럼 ‘외국인 투자 법제 현안과 개선방안’에 대한 정책세미나 개최
박 의원 “외자투자 결정 이전에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면밀히 분석 필요”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최근 ‘청산강철’을 비롯한 중국계 거대자본이 잇따라 국내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상황 속에서 기존 국내산업 및 업계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법과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포항남・울릉)이 이끌고 있는 ‘국회철강포럼(공동대표의원 박명재・어기구, 연구책임의원 정인화)’와 한국국제경제법학회는 공동으로 국회에서 ‘외국인 투자 법제 현안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국회와 정부, 산업계, 학계, 법조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현재 중국 ‘청산강철’이 부산시에 대규모 스테인리스 공장을 짓겠다는 투자의향서를 제출하고 국내진출을 타진하고 있으며, 중국 ‘밍타이그룹’ 또한 광양에 알루미늄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에 철강 및 알루미늄 업계에는 이들의 국내투자로 공급과잉이 심화되어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우회수출로 인한 통상마찰 확대 우려와 더불어 저가제품 대량공급으로 국내업체를 고사시켜 대량해고 등의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계 및 학계에서는 국내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외국인 투자정책의 법제화로 국내산업의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박명재 국회철강포럼 대표의원은 “주요국들은 철강산업과 같은 국가 기간산업 및 전략산업에 대해 다양한 이유로 외자투자를 제한하고 있는 데 반해, 국내법의 경우 그 근거가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국인투자 촉진법 시행령에 규정된 제한업종에 국가 기간산업을 포함시켜 상향 입법하는 등 법제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 의원은 “외자투자가 이뤄지기에 앞서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면밀히 분석해 국내산업을 보호해야 한다”며, “대형 외자투자 문제는 범정부적이고 중장기적인 국가산업전략 차원에서 논의해야 할 문제로 지자체의 투자유치 실적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의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오현석 겸임교수는 ‘산업영향평가제’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토대로 국내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 투자를 불허하거나 규모를 축소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제안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법무법인 태평양 정경화 변호사는 세계 각국의 외국인투자 규제정책을 소개하며, 미국의 외국인투자 심의위원회(CFIUS)가 국가안보 위협과 관련한 심사범위를 주요 기간산업으로까지 확대해 중국의 미국 내 반도체, 석유화학업체 인수를 저지한 사례를 강조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산업연구원 정은미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은 ‘청산강철과 밍타이알루미늄 등 관련이슈 발생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외국인 국내투자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통상분쟁 야기 가능성 등에 우려를 표명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학계 및 산업계 주요 인사들은 기간산업의 경우 특수성을 고려해 외국인 투자유치 시 면밀한 사전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 달라고 국회철강포럼에 건의했다. 

국회철강포럼과 한국국제경제법학회는 이날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외자유치제도 개선을 위한 법제화를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