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 설계공모 추진
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 설계공모 추진
  • 김덕수
  • 승인 2019.06.1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재난 대응 및 공공안전 제고를 위해 119특수구조단 건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은 17일 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의 건축 설계공모를 공고하였다고 밝혔다.
119특수구조단 청사는 세종시 어진동 세종소방서와 연접한 부지에 연면적 2020㎡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며 추정공사비는 55억원, 설계비는 2억8천만원이다.
세종 119특수구조단은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에 따라서 설치된 테러 등 특수재난 대응 전담조직으로 지난 ’17년 3월 출범하여, 테러취약요인 점검·예방, 테러 발생시 인명의 구조 및 초기대응을 통한 피해 최소화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세종소방서 청사 일부를 임시 사용 중이나, 119특수구조단 청사 건립되면 소방차량 대기공간과 훈련 공간 확보 등 환경이 개선되어 시민 안전을 위한 방재서비스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설계공모는 제안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정된 건축가는 행복청 및 세종119특수구조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청사 건축계획을 수립,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행복청은 신진건축가의 많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하여 건축가의 경험 및 실적에 대한 평가 배점을 대폭 낮추는 반면 부지여건과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창의적 대안제시를 주요 평가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정부혁신 기조에 따라 심사위원단 구성 시 발주청 공무원 참여를 배제하고 건축 계획 및 설계분야 민간 전문가로 구성하여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계공모와 관련된 소식은 행복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등록은 24일(월) 13시부터 17시까지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하여 7월말 심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