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수놓은 걸프만 바닷길 36.1km 완공
현대건설이 수놓은 걸프만 바닷길 36.1km 완공
  • 김덕수
  • 승인 2019.05.03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
리비아 대수로 이후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해외 최대 토목공사 완공
도심에서 북쪽 수비아까지 소요시간 1시간 10분 이상 → 20분으로 단축

쿠웨이트 ‘비전 2035’ 실현의 초석으로 최대 국책 인프라 사업 완수
… 총 66개월간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설계와 시공 동시에 진행
… 친환경 공법과 최첨단 공정관리도 병행해 발주처와의 두터운 신뢰관계 구축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현대건설은 지난 1일(현지시간 기준) 쿠웨이트만 바다 위 인공섬에서 걸프만 바닷길 36.1km(광화문-수원까지의 거리)를 가로지르는 초대형 교량공사인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식을 진행했다.
현지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쿠웨이트 셰이크 사바 알 아흐마드 알 사바 국왕을 비롯한 주요 정부 인사들과 이낙연 국무총리, 현대건설 박찬수 토목사업본부장 등 각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한국-쿠웨이트 수교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현지에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도 준공식에 직접 참석해 현대건설이 우수한 기술력으로 완성된 교량의 성공적 준공을 축하하고 현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현대건설은 국내·외의 다양한 장대 교량 공사경험, 우수한 기술력, 쿠웨이트 공사실적, 원가 경쟁력 등을 내세워 글로벌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끝에 26억 2천만 미불(한화 약 2조 7,000억원) 규모의 설계/시공 일괄 프로젝트를 현지 업체(콤바인드그룹)와 지난 2013년 11월 공동 수주했다.
전체 공사비 중 현대건설의 비중은 78%인 2조1000억원으로, 1984년 리비아 대수로 이후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해외 토목공사로는 최대 규모다.
쿠웨이트의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은 쿠웨이트 국가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초대형 프로젝트다.
교량 명칭을 쿠웨이트 선왕(셰이크 자베르 알사바)의 성명을 땄을 정도로 중요한 최대 국책 인프라 사업이며 쿠웨이트 ‘비전 2035’ 실현의 초석으로 쿠웨이트만 남쪽 슈웨이크 항과 북쪽 수비야 지역(실크시티, 부비안 항만)을 잇는다.
이번 사업은 총 연장 36.1km(해상27.5km, 육상 8.6km)의 해상교량, 약 33만㎡ 규모의 인공섬(남측/북측 각 1개소)과 건물 및 기계·전기·통신공사 등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기는 66개월로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진행됐다.
쿠웨이트시티 도심에서 수비야 지역까지 1시간 10분 이상 소요되던 거리를 20분 남짓이면 주파할 수 있어 수비야 신도시 및 부비안 항만 개발을 통해 균형적 국토 발전을 이루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현대건설 박찬수 토목사업본부장은 “이번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교량을 성공적으로 준공해 쿠웨이트를 넘어 세계에 현대건설의 명성을 다시 한 번 널리 알리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 현대건설의 풍부한 장대 교량 시공 노하우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쿠웨이트 및 중동 지역에 추가 발주될 공사에서 기술경쟁력으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세계 최대 규모로 꼽히는 1800톤 PC 박스 거더(Girder:교량의 상부 구조물)… 이틀에 하나 꼴로 총 1천여개 설치

프로젝트의 핵심은 주교량(Main Bridge) 공사다.
해상 교량 부분의 주교량 340m 구간은 고난이도의 설계와 시공이 필요한 비대칭 복합 사장교(콘크리트와 강철로 합성된 주탑과 상판을 강철케이블로 연결 지지하는 형식의 다리)로 건설했다.
보통 다리 상판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는 사장교는 대형 교량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반적인 공법이지만 비대칭 형태로 복합사장교를 건설하는 건 흔치 않다.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주교량은 선박의 돛을 본뜬 설계로 주탑의 한쪽으로만 케이블을 연결했다.
또한, 주교량이 사막의 고온과 해수, 강풍을 견뎌낼 수 있도록 각종 안전 시험을 진행했다. 해외 저명한 설계사와 주탑 모형 실험 등을 시행하고, 현대건설의 R&D 센터를 중심으로 국내 유수 대학들과 풍동 시험을 진행해 교량의 안전성을 높였다.
차량이 통행하게 될 해상교량 상부공(Superstructure)에는 FSLM(Full Span Launching Method, 교량 상판 일괄가설 공법) 공법을 적용했다.
FSLM공법은 별도 마련된 제작장에서 폭 17m 형고 4m 길이 60m의 PC(Precast) 박스 거더를 이틀에 하나 꼴로 약 1,000개를 제작하여 특정 위치로 해상 이동해 일괄로 설치하는 시공법이다.
세계 최대 규모로 꼽히는 1800톤 PC 박스 거더를 FSLM 공법으로 설치하기 위해 플로팅 크레인(Floating Crane:부선 크레인)과 런칭 갠트리(Launching Gantry:특수 가설장비) 등 각종 특수중장비를 제작했으며, 수심에 따라 적합한 설치 방법을 적용해 공정을 진행했다.
또한, 해상 교량 중간에 약 33만㎡ 규모(축구경기장 약 13개 크기)의 인공섬 2개도 조성했다.
 남측과 북측에 조성된 인공섬에는 총괄관리본부, 방재유지관리, 구호시설, 하수처리장 및 변전소 등을 포함한 시설을 갖추어 섬내에서 모든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설계/시공했다.
특히, 쿠웨이트 현지 도로공사에 처음 도입된 36.1km 전 구간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SCADA)과 더불어 132kV 변전소 1개소, 11kV 변전소 11개소의 전기·통신공사를 설계/시공했다.
 다양한 시스템(사고감지 카메라, 구간단속 카메라, 교통관리 CCTV, 과적단속 시스템 및 교량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갖춰 도로 및 인공섬 시설물 제어 및 유지관리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밖에 주교량 및 콘크리트 거더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한 주탑 승강기, 점검용 대차 그리고 교량 이동식 점검차 등을 적용했다.
섬 외곽에는 순환도로를 놓아 섬 내부와 외부 조망인 쿠웨이트 시티 및 망망대해를 즐길 수 있게 했으며, 해상 마리나 시설까지 갖추어 향후 쿠웨이트의 대표적인 명소가 될 전망이다.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메인브릿지(사장교).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메인브릿지(사장교).

■ 공기를 맞추기 위해 혹서기에도 24시간 작업 결실 맺어
해상공사의 특성상 공사 진행 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현장 직원들은 바다에서 일하는 것이 가장 큰 난관이었다.특히 혹서기에는 50℃가 넘는 기온이 계속되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현장 직원들은 발주처와 약속한 공사 기한을 맞추기 위해 하루 2교대로 불철주야 작업을 진행했다.
다리를 떠받치는 해상 교각 기초작업의 경우 직경 2.5~3.0m의 전체 1,160개로 해상에 40~60m 간격으로 적용하고 해저에 최대 길이 70m 가량의 기초 기둥을 철근 모듈화 작업을 적용해 공기단축 및 품질확보 효과를 거뒀다.
이 때, 작업선박(바지선)에 특수 굴착 장비를 탑재하고 해상 특수 폴리머 플랜트를 이용해 모래질의 해저지반을 굴착하고 육상에서 선제작한 철근 기둥망을 하루에 1개씩 바다로 옮겨와 해상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순서로 전체 시공하는데 약 3년의 시간이 걸렸다.
교량 상판은 길이 40~60m의 약 1,000개 정도로 북쪽 수비야 지역 육상 작업장에서 콘크리트 작업까지 마쳐 제작한 후 특수 장비인 스트래들 캐리어와 트랜스포터 및 작업선박(바지선)을 이용해 해상으로 이동했다.
*스트래들 캐리어 :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서 컨테이너를 양각사이에 두고 하역을 담당하는 운전기계로 컨테이너를 상하로 들고 내릴 수 있다.
하루에 3~4개의 상판(PC거더)을 바다로 옮겨 이미 시공된 교각 위에 설치하는 작업을 현장 인력들은 4개 팀으로 나눠 24시간 연속 작업으로 발주처와의 약속한 공사기한을 맞출 수 있었다.


■ 친환경 공법과 최첨단 공정 관리 진행
 현대건설은 교량 시공으로 인한 쿠웨이트만의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
바다 생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특수 환경생태블록을 설계/제작하여 대체 서식지를 조성하는 한편 쿠웨이트만을 드나드는 바닷물의 경로를 고려하여 인공섬을 조성했다.
현대건설의 이 같은 환경보호 활동은 쿠웨이트 환경청으로부터 찬사를 받았으며, 현지 언론에도 대대적으로 보도될 정도로 이슈가 됐다.
‘초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공정 관리도 철저히 시행했다. 최첨단 BIM을 적용해 간섭사항을 사전에 조율하고 공정 지연을 미연에 방지했다.
또한, 36.1km 연장의 공사구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장 중요한 장소에 고해상도 CCTV를 설치해 언제 어디서든 컴퓨터나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전체 공정사진은 드론을 이용해 구역별 작업진행 사항을 상시 촬영했다.
이는 현장소장을 비롯한 현장 전 구성원이 영상 업무 협의 및 공사 진행사항 등을 이해를 도와 효율적인 공사 관리가 이뤄졌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7년 슈와이바 항만 확장 1,2단계 공사로 쿠웨이트에 진출한 이후 쿠웨이트 부비안 항만 공사, 쿠웨이트 아주르 신규 정유공장, 쿠웨이트 아주르 LNG수입 터미널 공사 등 총 64개, 122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