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 빅데이터 융합센터’ 개소
한전, ‘전력 빅데이터 융합센터’ 개소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4.2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서비스 창출 등 추진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16일 서울 서초구 한전 아트센터에서 ‘전력 빅데이터 융합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소식에는 한전 및 전력그룹사 임직원, 산업부·기업 및 학계 관계자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한전은 261개의 전력시스템을 운영 중이고 이를 통해 매년 3조 건이 넘는 전력데이터를 생산하고 있다. 전력계량 데이터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기업이 보유하는 데이터와 융합시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근간이다.

이번에 문을 연 전력 빅데이터 융합센터는 전력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개방하는 전력데이터공유센터와 데이터서비스를 유통하는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포털로 구성된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조직인 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는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분석모델을 연구 개발할 예정으로 이번에 영입된 글로벌 데이터 전문가와 내부 직원들로 구성됐다. 

전력데이터공유센터는 한전의 전력데이터를 사업자에게 제공해 데이터 사업모델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에너지마켓플레이스는 한전에서 제공받은 전력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에너지 사업모델을 거래 중개해주는 플랫폼으로, 에너지 효율개선, 전력수요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 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전 김종갑 사장은 “융합센터가 에너지 분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