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 드론조종 인력 양성 착수
공공분야 드론조종 인력 양성 착수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3.27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신규분야 임무특화형 교육 실시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드론을 운용하는 인력의 현장운용 능력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2019년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초기시장으로 육성 중인 공공분야의 드론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지난해에 처음 편성·착수한 사업이다. 

임무특화형 교육이란 공공분야에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수준까지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기본 비행교육에 영상편집·가공, 재난지역 특수 비행 및 고난이도 시설물점검 등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직무교육의 일환이다. 

국토부는 사업용 드론시장의 초기수요를 국방·치안·환경·안전·측량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2021년까지 4천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드론 조종이 어렵거나 획득한 영상을 가공하려 해도 전문성 부족으로 업무에 즉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실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현장에서 업무에 드론을 활용할 때 요구되는 능력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해 실시하는 일종의 신산업 특화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임무특화 교육은 전통적인 공공업무와 드론이라는 다재다능한 업무수단 간 융합을 통해 효과적·효율적으로 업무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의 순서는 기본소양인 드론 비행조종교육을 우선 실시하고, 조종능력을 갖춘 대상자에 대해 소프트웨어 조작 등 고도화된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특화교육을 추가로 실시한다. 

임무특화교육 과정은 교육대상 기관의 소속직원(업무전문가), 드론 전문교육기관의 비행전문가, 교통안전공단의 교육전문가 등의 다양한 참여를 통해 개발될 예정이다. 

올해는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교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교육분야는 2배 수준인 10개로 확대하고, 교육대상 인력도 3배 수준인 300여명으로 확대하는 등 교육을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측정 등 환경분야를 비롯한 교통·산림·농업분야 등에서 올해 처음으로 임무특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부 첨단항공과 오원만 과장은 “올해 사업이 작년 1단계에 비해 더욱 확대될 여지가 있는 1.5단계로 보고 있다”면서 “복합교육훈련센터가 내년에 준공되는 대로 2단계로 확대·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