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투자수익률 7%대...상가 제테크 살아날까?
상가 투자수익률 7%대...상가 제테크 살아날까?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3.1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합·중대형·소규모 상가 연 평균 투자수익률 작년 대비 상승해

여전히 낮은 금리와 정부 고강도 주택규제로 상가 제테크 부활

#직장인 박모씨(46세)는 고민에 빠졌다. 2~3년 후에는 직장 생활을 못할 것 같은데, 막상 준비한 노후자금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다 지인이 상가 투자를 추천해주었고 이달부터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알짜 상가를 찾고 있는 중이다. 상가를 분양받아 임대수입을 얻을 수 있는데다, 나중에 본인 가게로도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박씨는 정부에서 아파트 규제가 심한데 차라리 상가를 분양받아서 임대수입을 챙기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 시중금리가 여전히 1%대를 유지하면서 시중 부동자금이 상가로 몰리고 있다.
인기지역에서 분양하는 상가를 중심으로 조기마감이 잇따르고 목 좋은 곳은 적잖은 웃돈까지 붙고 있다.
실제로 상가시장을 진단하는 지표들도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건설사들도 분양시장에 알짜 상가를 쏟아내고 있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상업용부동산 투자수익률은 2017년보다 상승했다. 집합상가는 6.48%에서 7.23%로, 중대형 상가는 6.71%에서 6.91%로 올랐다. 소규모상가도 6.32%에서 6.35%로 상승했다.
현재 연 2% 수준인 정기예금과 채권, 양도성예금증서(CD)등 금융 상품 투자 수익률보다 3배 이상 높다.
이렇다 보니 퇴직을 앞둔 수요자 등의 뭉칫돈이 상가로 쏠리고 있다. 실제로 최근 분양한 상가 분양 성적은 양호한 편을 보였다.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 단지 내 상가인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지난해 6월말 진행된 라이프 에비뉴와 포트 에비뉴 입찰에서 총 117실 모집에 최고 낙찰가율 196%, 최고 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실이 하루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또 LH가 지난해 6~7월간 일반형 상가 13개 점포의 경쟁입찰을 진행한 결과, 양주옥정 A3블록 103호 439.3%, 104호 418.8% 등 예정 가격의 4배가 넘는 낙찰가율을 기록했으며, 인천영종 A2블록도 101호와 102호가 각각 356.9%와 350.1%의 높은 낙찰가율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부동산 전문가는 “한동안 수익형 부동산 시장을 주도했던 오피스텔이 공급과잉과 임대차시장 선진화방안 등으로 인해 인기가 저하되자 상대적으로 상가 투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분석하며 “기준금리가 1%대 정부의 저금리 정책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상가 투자 열기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알짜배기 상업시설을 소개한다.
한화건설은 경기 광교신도시 일반상업용지 6-3블록(수원컨벤션센터 지원시설부지)에서 ‘광교컨벤션 꿈에그린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이 상업시설은 복합개발단지사업의 일원으로, 수원컨벤션센터, 갤러리아 백화점과, 아쿠아리움, 호텔이 함께 들어선다.
때문에 상업시설 위에 조성된 오피스텔 입주세대 및 아쿠아리움 이용객의 고정수요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갤러리아 백화점과 호텔 등을 이용하는 외부수요까지 끌어들일 수 있어 광교신도시 핵심 상권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한종합건설(주)은 서울 은평뉴타운 준주거용지 5블록에서 ‘신한 헤센 스마트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지하 2층~지상 2층, 연면적 1만 8305㎡ 규모다.
점포는 전용면적 20㎡~115㎡, 총 34개 점포로 구성된다. 선임대 후분양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계약과 동시에 곧바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상가 맞은편에 서북부 최대 의료기관인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이 4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또 종하소방센터인 소방행정타운도 2022년에 들어설 예정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문영종합개발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C12-8, 16블록에서 ‘마곡 퀸즈파크13’을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된다. 5호선 마곡역 6번출구가 1분 여 거리에 위치한다. 1만 여세대의 마곡밸리 아파트가 주변에 있으며, LG사이언스파크, 강서구청, 마곡 스타필드 등의 자리한 업무 밀집지구도 가깝다.
KCC건설은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에서 ‘안양KCC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 39실을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2층에 들어선다. 안양KCC스위첸 단지 앞으로 안양행정업무복합타운이 위치해 뛰어난 배후수요를 갖출 전망이다.
이 밖에도 단지 인근으로 1만 4000여 세대의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서고 있어 주거 배후수요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