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 수립 착수
‘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 수립 착수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3.1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 도시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서울시가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조성을 추진 중인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Seoul International District)’ 199만㎡에 대한 새로운 도시관리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토지이용, 보행, 교통, 경관 등에 대한 체계적인 도시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주요 사업이 가시화됨에 따라 그동안의 사업추진 내용 등을 고려한 새로운 도시관리방안을 마련,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종합적 시각에서 검토해 급격한 도시변화에 대응하고 관련 내용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도 5년마다 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이 검토시기에 맞춰 재정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2014~2016년에 걸쳐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대한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계획’을 발표, 구체화했다. 

2016년 9월엔 법정 도시관리계획인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안정인 실현 토대를 마련했다.

현재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주요사업인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현대차GBC, 올림픽대로 지하화 등 도로 개선, 한강・탄천 정비 등이 구체화되고 있다.

초고층 빌딩이 건립될 현대차GBC는 올해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건축인허가 절차를 이행중이다. 

스포츠·문화 복합 콤플렉스로 계획된 잠실종합운동장은 올림픽 주경기장이 지난해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공모를 완료하고, 현재 기본설계를 준비 중이다. 대규모 전시컨벤션 등이 제안된 민간투자사업도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제안내용에 대한 검토작업이 중간점검을 마친 상태다.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돼 있는 영동대로복합환승센터는 대중교통 허브로서 기본계획 수립 후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이며 올해 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반시설도 2018년 기본계획수립 등을 완료하고 기본설계를 준비 중에 있다. 

서울시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조성에 따른 ▷용도, 밀도 등 토지이용 ▷대규모 보행수요 증가에 따른 보행, 자전거 환경 개선 ▷교통수요 증가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마련 등 합리적인 도시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영동대로 철도신설 및 지상광장 조성으로 대규모 보행수요에 대한 보행환경 개선, 보행 및 자전거 통행 체계를 개선한다.  

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은 2년에 걸쳐 마련된다. 1년차인 올해에는 도시변화 모니터링과 주요 현안에 대한 대안을 검토해 도시관리방향을 설정하고, 2년차인 2020년에는 세부적인 지구단위계획을 마련해 도시관리계획 절차를 이행, 결정고시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1단계 이용자 설문조사, 2단계 도시관리계획(안) 설명회 등을 거쳐 서울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다. 

김창환 서울시 동남권사업과장은 “구체화되고 있는 개별사업을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종합적인 시각에서 검토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 교통, 건축, 환경 등 체계적·종합적 도시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