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경쟁력 강화 조직개편… 연초부터 수주 ‘활기’
동양, 경쟁력 강화 조직개편… 연초부터 수주 ‘활기’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2.27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플랜트 사업 협업과 시너지 위해 조직개편
남북경협 추진 TFT 발족, 인프라와 플랜트 건설사업 활성화 예상
▲ 동양이 최근 플랜트 설치사업 수주에 성공한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유진그룹(회장 유경선)의 계열사인 동양(대표이사 정진학)이 조직개편으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최근에는 플랜트 사업에서 연달아 수주에 성공하면서 기세를 올리고 있다.

동양은 최근 사업부문간 시너지 극대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와 성과중심의 책임경영 강화를 목표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기존에 나뉘어 있던 건설과 플랜트 사업본부를 하나로 통합하고,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업조직을 전진배치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기존 4개의 본부로 운영되던 동양은 건재본부, 건설플랜트본부 2개의 본부로 재편됐으며, 이에 따라 하부 조직도 중복되던 지원 및 관리기능이 한결 슬림화 되었다. 

특히, 영업조직을 전진배치해, 통합 이후 사업의 공통분모를 지닌 건설과 플랜트 담당자 간의 협업을 통한 영업 시너지가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측은 조직개편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통합된 건설플랜트 사업본부 내에 BA(Business Adjustment)팀을 신설해 신규사업 검토와 전반적인 로드맵을 진단, 조율하는 역할을 맡겼다.

동양은 이번 조직개편을 전후로 수주행진을 이어가며 올해 전망을 밝게 했다.

지난 달에는 한국남동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삼천포발전본부 5, 6호기 환경설비 설치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계약금액은 346억원 규모로 계약기간은 2020년 6월 30일까지다. 동양은 이번 수주로 발전소 내 탈황・탈질 설비 등 환경설비공사에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117억원 규모의 삼천포발전본부 제4회사장 회?이송 설비의 설치사업도 수주한 바 있다.
또한 이 달 20일에는 현대오일뱅크가 발주한 195억원의 해상출하설비 설치공사를 수주하는 쾌거를 거뒀다. 동양은 이 사업에서 선적 및 이송설비, 배관 등 기계공사를 비롯해 전기 및 계장공사를 맡게 된다.

이와 별도로 동양은 지난해 하반기 남북경협 추진 TFT를 발족했다. 

납북경협 추진 TFT는 향후 SOC(사회간접자본) 인프라와 플랜트 건설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장BP (Batcher plant)등 기반시설 건설지원분야와 골재 등 기초건자재 협력방안, 기타 북한지역 개발과 관련한 정보수집과 신사업검토 등을 진행하고 있다.

동양 관계자는 “조직개편을 통한 사업부문의 통합운영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면서 “최근 신규수주를 연이어 확보하는 등 영업력 강화로 지난 해까지 부진을 딛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양은 경영악화로 법정관리를 겪었으나 유진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된 이후 레미콘과 건자재 유통 등에서 유진기업과 시너지를 기대 중이다. 지난 해에는 사업의 전문화를 위해 섬유사업부문인 한일합섬을 별도법인으로 분할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