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스마트 시운전 솔루션 개발
공동주택 스마트 시운전 솔루션 개발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2.2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코퍼레이션, 시운전 원격화
▲ 경기도 고양시 e편한세상시티 삼송2차 현장에서 대림코퍼레이션 직원이 태블릿을 통해 원격으로 세대 조명 시운전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대림코퍼레이션이 국내 최초로 홈네트워크 기반의 공동주택 스마트 시운전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은 공동주택의 시운전 공정을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원격화, 효율화, 데이터화 함으로써 비용 및 에너지를 절감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하자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기존의 공동주택 시운전은 모든 세대를 직원이 직접 방문해 육안으로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입주를 앞두고 촉박한 시간에 이뤄지는 까닭에 면밀한 점검이 어렵고 입주자는 적절한 시운전이 진행됐는지 확인이 어려웠다. 

대림코퍼레이션이 개발한 시운전 솔루션은 기존 과정을 태블릿과 PC를 통한 원격제어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인력의 효율적인 운영과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해당 솔루션을 적용하면 준공 전 시운전으로 세대조명, 온도조절, 환기, 가스, 엘리베이터 등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점검할 수 있다. 또 실시간으로 세대별 온도와 에너지 소모량을 모니터링해 냉난방 효율을 점검할 수 있다. 

입주 전 새집증후군 제거를 위해 세대 내부 난방과 환기를 반복하는 베이크 아웃(Bake Out) 과정도 원격으로 실시할 수 있다. 온수 및 수도사용량도 모니터링해 세대 누수 여부 추정도 가능하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스마트 시운전 솔루션을 통해 건설사의 시공과정 개선 및 하자발생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실제 수도권 공동주택에서 스마트 시운전을 시범 적용한 결과 기존의 대비 에너지 관리비용을 30% 이상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대림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추후 자동제어 솔루션과의 연동을 통한 공동주택 공용부 시운전 기능 추가 등의 지속적인 기능 및 서비스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