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2년까지 여의도 면적 공원 조성
인천시, 2022년까지 여의도 면적 공원 조성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2.2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확충 종합계획 발표… 5천641억원 투입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인천광역시는 시민단체 및 전문가, 군구 등과 민관합동 토론회를 갖고 ‘인천광역시 공원 확충 종합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인천시 전체 공원면적은 총 43.3㎢이며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은 11.2㎡로 현재 특・광역시 중 가장 넓다. 

이번에 인천시는 개발제한구역과 국공유지, 재정비 지역 등 4.32㎢를 제외하고 여의도 면적에 해당하는 총 46개소, 2.91㎢를 공원조성 대상지로 최종 선정했다. 

인천시는 해당 대상지에 대한 보상과 공원 조성을 위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5천641억원 상당의 재원을 지방채 발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보존가능 지역으로 선별된 국공유지는 정부·국회 등과의 정책적 협의를 통해 보존*고 기타 잔여부지에 대해서도 도시자연공원구역 편입이나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공원 기능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차단 숲, 도심바람길 숲, 폐철도 유휴부지 녹화사업 등 생활밀착형 도시 숲 조성 사업에도 총 239억여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도시 숲 사업은 정부의 생활 SOC 사업 공모를 통해 국비를 확보했으며 올해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 이외에도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중앙선 구간에 미세먼지 저감 숲을 조성하기 위해 총 545억원을 확보해 2024년 완공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도시 숲 조성을 통해, 부유먼지와 미세먼지의 저감, 열섬 효과 완화, 자동차 소음 감소 등 여러 환경 공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인천시의 계획은 실제 조성까지의 종합적인 로드맵이 담겼고 시민의 재산권 침해 문제와 원도심의 열악한 환경도 개선하는 복효적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