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걷기편한 도시’ 조성에 1천25억원 투자
서울시, ‘걷기편한 도시’ 조성에 1천25억원 투자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2.1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만㎡ 보도 평탄하게 정비…퇴계로 2.6Km 도로재편 연내 완료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서울시는 올해 1천25억원을 투자해 ‘걷기 편한 도시’를 완성하는데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휠체어나 유모차도 장애 없도록 울퉁불퉁하거나 노후한 7만㎡ 보도가 평탄하고 말끔하게 정비된다.

교통약자가 직접 참여하는 이동편의시설 전수조사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도입해 올해부터 시작되는 모든 보행환경개선사업은 시공이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기준에 맞는지 검증한다.

서울시의 녹색교통진흥지역 전역에 대한 ‘도심부 보행특구 조성사업’ 중 가장 선도적으로 진행해온 퇴계로의 2.6㎞ 구간 도로 공간재편(6~8차로→4~6차로)도 연내에 마무리된다. 주요 3개 도로인 한양도성내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에 대한 공간재편 설계도 연말까지 완료돼 내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도로점용료 징수와 거리가게 권리보호’를 골자로 올해부터 시행되는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한 ‘거리가게 정비사업’도 올해 처음으로 3개 자치구(영등포, 동대문, 중랑)에서 시범 실시된다. 
 
시민들의 생활권내 체감형 보행공간을 확대하는 사업이 올해 39개소에서 추가로 진행되고 청계천로, 북촌로에서 시행한 ‘차 없는 거리’는 향후 대표적인 강남권의 대표적인 차 중심 도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행문화를 서울 전역으로 확산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보도환경 정비 △교통약자 눈높이 정책 강화 △도심 도로공간 재편-생활권내 체감형 보행공간 확대 △보행문화축제 확대 등 4대 분야의 올해 ‘걷는 도시 서울’ 주요 정책을 19일 발표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서울 도심은 다양한 정책시도를 통해 기본적인 보행여건이 갖춰진 상태지만 서울시 전체의 보행환경을 보면 아직도 개선과제가 많다”며 “진정한 보행도시에는 작은 단차, 경사도 없어야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