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건설 “선월지구 공공하수시설 요구는 월권행위”
중흥건설 “선월지구 공공하수시설 요구는 월권행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9.02.1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흥건설 “순천 신대지구 개발과정에 1천361억원 기부”
순천시 “환원사업 무심”에 중흥건설 “사실 왜곡” 반박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중흥건설이 최근 순천시가 삼산중학교 이설과 관련해 문제를 삼고 있는 선월지구 공공하수시설 신설 요구는 “행정권을 벗어난 월권적 행위”라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중흥건설은 순천시가 지역사회 환원사업에 무관심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신대배후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현금과 부지(개발원가 기준) 등 모두 1천361억원 상당을 기부했는데도 불구하고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중흥건설은 공공하수처리와 관련해 “관련 법률에 의해 ‘원인자부담금’을 납부할 방침인데도 순천시가 특별한 이유 없이 선월지구 단지 내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중흥건설은 일반적인 주거단지 조성사업의 경우에도 지자체에서 원인자부담금을 부과할 뿐 공공하수시설의 신설을 요구하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9년 선월지구 개발계획이 수립당시, 순천시 하수도기본계획에 반영되어 있었고, 현재 하수도 기본계획에도 반영이 되어 있어 당연히 순천지역에서 발생되는 하수는 순천시에서 연계처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주거단지 내 공공하수시설의 신설을 요구하는 것은 행정권한을 넘어선 월권적 행위라고 보고 있다.
중흥건설은 신대지구 개발 당시 이미 선월지구 개발계획이 수립돼 있었고 순천신대지구에서 순천하수종말처리장까지 연결되는 차집관로(약 3.7km)의 구경이 400㎜ 였으나, 향후 선월지구 하수량을 감안하여 관로의 구경을 400㎜에서 600㎜로 확장하라는 순천시의 요구로 약 20억원의 추가비용을 들여 공사를 진행하고 선월지구 사업 또한 추진하였다고 밝혔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용량부족이 예측되거나 신설이 필요했다면 하수도개발계획 수립을 새로 했어야 하는데 10년 넘게 있다가 선월지구 개발이 임박해지자 이를 볼모로 기업을 압박하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며 불편함을 내비쳤다.
이와 함께 중흥건설은 순천시의 지역사회 환원사업에 무관심 주장과 관련해 신대배후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1,361억원 상당을 기부했는데도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중흥건설의 기부채납 목록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사이에 순천시 신대지구의 외국인 학교용지 137,596㎡ 660억원 상당을 기부채납 한 것을 비롯해 의료용지 75,468㎡ 362억원을 기부했다.
초등학교 매각대금 87억6천만 원과, 순천시 유지관리비용 26억5천만원을 현금 기부했으며 단지 내 시설물 추가공사비 27억원, 차집관로 관로변경 20억원을 기부했다.
상삼∼월전 간 도로횡단 육교설치 공사비 30억원을 시설물 기부채납 하는 등 1,213억원을 기부채납했다.
올해도 삼산중학교 이설공사비와 설계비로 148억원을 기부채납 할 계획까지 감안하면 모두 1,361억원을 기부채납 하는 셈이 된다.
중흥건설은 “순천지역발전 환원사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도 이를 왜곡 시키며 민심운운 하는 것은 지극히 실망스러운 처사”라며 “순천시가 선월지구 택지개발 하수처리 협의 절차를 진행해 주어야 다음 단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은 행정기관의 갑질에 해당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