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화 반영’ 공공건설 공사기간 산정기준 3월 시행
‘환경변화 반영’ 공공건설 공사기간 산정기준 3월 시행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1.1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시간 단축, 기후변화, 품질·안전관련 규정강화 반영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공공 건설공사 공사기간 산정기준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운영될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경험을 바탕으로 공사기간을 산정해 대부분 준공시점에 공기가 부족하거나 발주자의 불합리한 공기단축요구 등으로 시설물 품질저하 및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천재지변, 예산부족 및 토지보상 지연 등 공사관련 간접적인 원인으로 공사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적정한 연장기준 없이 발주청과 시공사 사이에 간접비 분쟁 등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국토교통부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 기후변화, 품질·안전관련 규정 강화 등 건설환경 변화를 반영한 ‘공공 건설공사의 공사기간 산정기준’을 3월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기간은 준비기간, 작업일수, 정리기간을 포함해 산정하도록 했으며, 대형공사 및 특정공사에 대해서는 발주청에 설치된 기술자문위원회의 적정성 심의를 받도록 하는 등 사전심사를 강화했다. 
 
작업일수 산정은 시설물별 작업량에 건설근로자의 충분한 휴식 보장과 시설물의 품질·안전을 위해 법정공휴일 및 폭염·폭설·폭우·미세먼지 등과 같은 기후여건에 대한 작업불능일을 반영하도록 했다. 
 
또 건설공사 입찰시 현장설명회에서 공사기간 산정 산출근거 및 용지보상, 문화재 시·발굴 등 공사기간 영향요소를 명시하도록 해 입찰참가자에게 공사기간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했다. 
 
다만, 공사기간 산정기준이 공기연장으로 이어져 건설기술발전을 저해 할 수 있다는 지적과 관련, 시공사가 신기술·신공법활용 등으로 공기를 합리적으로 단축하는 것에 대해 혜택을 제도화해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