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 이전부지 등 본래 용도로 사용해야”
“서울의료원 이전부지 등 본래 용도로 사용해야”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1.0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주 시의원 주장… “재생사업 쪽에 초점 맞춰야”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서울의료원 이전 부지 등 소위 서울 알짜부지에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시의 방안에 대해 본래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이석주 의원은 “최근 서울시는 정부 신도시계획과 함께 32개 지역에 공공주택 건립(안)을 발표했다”며 “대상부지는 중요 공공시설 및 공원, 역세권 등 알짜 건설 보류지로 지역주민의 원성은 불 보듯 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서울의료원 이전 부지는 국제교류 업무단지내 지구단위계획 결정지로 국제기구업무용 건물이 들어설 평당 억대가 넘는 땅이다. 또한 동부도로사업소부지는 세택 개발과 연계된 확정지로 경제진흥본부에 전담기구까지 만들어 6년간 시예산을 20억원씩 들여 3차례씩 개발용역을 완료했고, SH공사와 함께 총 15만평의 건설 규모가 최종 결정됐으며, 마이스 산업 육성 용도로 유일한 부지다.
이 의원은 “과연 이런 중요 단지까지 공공주택건설이 꼭 필요한 것인가”라며 의문을 제기한 뒤 “서울시는 주택가격완화를 목표로 공급에만 올인하지만 가격문제를 스스로 자초한 결과로 솔직히 인정하고 정책을 대폭 바꿔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이 지적한 가격문제는 ▷뉴타운・재개발 출구전략 실책에 따른 7년간 약 5만 세대 주택공급 축소 ▷단독 및 공동주택 재건축규제로 수만 세대 공급 축소사유가 명백하나 이번에 발표한 주택 공급량이 2만 세대 미만인 점 ▷여의도와 용산의 통합 개발예측 계획안이 결정된 것처럼 발표한 것 등 3가지다.
이 의원은 “서울시는 그린벨트 보호와 함께 마지막 남은 알짜땅을 본래 용도로 사용토록 해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살려가면서 신속한 공급 확대방안인 재생사업 쪽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으로 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