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나인원 한남에 최첨단 디지털 기술 접목
롯데건설, 나인원 한남에 최첨단 디지털 기술 접목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12.2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활용 정밀시공, BIM 통한 공사관리 도입
▲ 나인원 한남 조감도(제공_디에스 한남).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은 나인원 한남을 국내 최고급 주택의 명성에 걸맞은 품질로 시공하기 위해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다.
드론을 활용한 공정관리와 BIM 설계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다.
먼저 드론을 활용한 공정관리는 GPS와 연동해 드론을 건설 현장 상공에서 360도 스캔하고, 수집한 정보를 통해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공정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게다가, 좌표계와 연동되는 입체 촬영을 통해 건축물을 3D 모델링하여 시공 현황 및 실시간 물량 체크, 시공 오차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국내 최고 수준의 정밀 시공에 도전한다.
또한, BIM 설계를 도입해 건축, 구조, 토목 공사에 대한 통합 모델을 설정해 기계, 전기 공사를 포함한 효율적 공사 관리를 수행한다.
BIM은 3차원 기반의 건축물 설계 프로그램으로, 설계 오류는 물론 시공에 필요한 자재의 수량 등을 사전에 분석해 2차원 설계보다 비용과 시간을 월등히 줄이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건설 현장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와 위험 지역 등을 미리 확인해 사전 예방에 활용이 가능하다.
롯데건설은 BIM을 이미 베트남 롯데센터 하노이, 인천공항여객터미널 전면시설,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지스퀘어 등 다수 프로젝트에 도입한 경험이 있다. 특히, 롯데월드타워 BIM 활용 사례는 지난 6월 ‘2018 테클라 아시아 BIM 어워드’에서 아시아 지역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나인원 한남에 드론 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현장에 접목하고, BIM 기술을 현장 시공관리 영역까지 확대했다”며, “롯데건설은 특별한 소수만을 위한 도심 속 고급 주택의 대명사로 등극할 나인원 한남의 완벽한 시공을 달성하고, 향후 기품 있는 고급 주택 건설시장을 선도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한편, 나인원 한남은 용산구 한남동 680-1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4층, 지상 5~9층의 9개동, 전용면적 206~273㎡ 총 34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내년 10월 준공 예정이며, 입주는 내년 11월경으로 예상된다. 시행은 대신F&I의 자회사 디에스 한남이 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