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자동예측진단 기술 원전설비에 시범적용
한수원, 자동예측진단 기술 원전설비에 시범적용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8.12.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고장 사전진단・평가기술 1단계 개발 완료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은 머신러닝 등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해 원전 설비고장을 사전진단·평가할 수 있는 ‘자동예측진단’ 1단계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원전 핵심설비 300대에 시범적용했다고 밝혔다.
자동 예측진단 기술은 모든 원전의 핵심설비를 온라인으로 연계해 유사한 성격의 설비 데이터를 실시간 비교함으로써 결함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로, 원전 핵심설비에 대해 24시간 진단이 가능하다.
한수원은 지난 1월 원전 핵심설비 고장을 사전에 예측하기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에 개발한 결함예측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개발이 진행된 9개월간 65건의 설비결함을 사전 감지하는 등 산・학 전문가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한수원은 1단계 기술개발에 그치지 않고 내년 1월부터 3년 동안 자동예측진단 대상 설비를 전원전 핵심설비 1만5천대로 확대 적용하고, 무선센서와 전력설비 고장을 예측하기 위한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하는 ‘자동예측진단 2단계 기술개발 사업’에 총 23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원전 핵심설비에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원전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원전 건설과 운영에 대한 수출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해외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