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하남·인천 계양·과천에 신도시 건설된다
남양주·하남·인천 계양·과천에 신도시 건설된다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8.12.1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15만5천호 입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으로 15만5천호 입지를 확정.발표했다. 이날 국토교통부, 서울시(시장 박원순), 인천시(시장 박남춘),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등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경기도 남양주·하남, 인천 계양, 과천에 신도시가 건설된다. 또 이들 지역의 교통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광역교통대책도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으로 15만5천호 입지를 확정·발표했다.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따르면 100만㎡ 이상 대규모 택지는 4곳(12만2천호)으로 남양주 왕숙(1천134만㎡), 하남 교산(649만㎡), 인천계양 테크노벨리(335만㎡), 과천 과천·주암·막계동(155만㎡) 등이다. 100만㎡ 이하는 6곳, 10만㎡ 이하는 31곳이었다. 
 
국토부는 이들 택지는 서울 경계로부터 2㎞ 떨어져 있고 GTX 등 광역교통망 축을 중심으로 선정돼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신도시 개발방향은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 가능 도시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시 등이다. 
 
남양주 신도시는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인 '왕숙지구'로 6만6천호가 공급된다. 이곳에는 GTX B 노선의 역이 신설될 예정이다.
 
하남 신도시는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대 '교산지구'로 3만2천호가 공급된다. 서울도시철도 3호선을 연장하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우선 시공을 추진한다.
 
인천 계양 테크노벨리는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일대로 1만7천호가 공급되고 인천 1호선 박촌역∼김포공항역 구간에서 정지없이 이동하는 신교통형 전용 BRT를 신설된다.
 
과천은 7천호가 공급될 예정이며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 등 도로망을 확충하고 과천∼위례선이 확정될 경우 노선을 연장방안이 검토된다.
 
이번 계획은 19일 주민공람 시작,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지구지정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후 2020년 지구계획 수립 및 보상 착수, 2021년 주택공급 개시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지구지정이 불필요한 소규모 택지는 설계 등을 거쳐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주택사업 승인 등 절차가 진행되며 2020년부터 주택공급이 시작될 예정이다. 
 
▲ 사진_국토부
 
▲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 위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