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중간보고회 개최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중간보고회 개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9.12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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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T/F 등과 공동 검증 수준의 협업체계 구축
사전타당성조사, 예타조사 문제제기 등 이견 해소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국토교통부는 6일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이하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간 3천800만명,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활주로 3천200m 및 터미널, 접근교통 시설 건설 등 총사업비 5.96조원 규모로 ㈜포스코건설이 34억원에 용역을 이행(’17.8~’18.12)한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연구진은 그간의 기본계획 검토를 바탕으로 국내외 학계와 업계 등의 자문을 거쳐 검토된 수요ㆍ소음규모 예측 결과와 활주로 방향 및 길이 등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관계부처, 지자체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앞으로 관계기관 협의내용과 추진방안, 일정 등을 논의했다.
우선, 기본계획 수립방향으로 영남권 관문공항 기능 구현, 소음이 최소화되면서도 안전성 확보,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역상생형 공항, 스마트(SMART) 공항 등을 구현하는 데 주안점을 둘 계획임을 밝혔다.
신규 활주로의 길이는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1,300㎞) 취항, 항공사들의 A380ㆍB787 등 최신예 항공기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3.2㎞ 규모로 검토됐다.
그간 지역에서 제기한 11자-형 대안 등을 면밀하게 검토했으나, 북측 산악 장애물로 인해 비행기 운항경로에 저촉되는 등 안전문제와 환경문제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신규 활주로는 기존 활주로에서 서편으로 40˚ 이격된 V자-형을 추진하되, 김해 신시가지에 대한 소음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가 이륙한 후 좌측으로 22도 선회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공항 주변지역 주민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적극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소음영향 최소화를 위한 이주단지 조성과 피해가구 보상방안 등의 필요성도 제시됐다.
또한, 공항 주변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구상도 지자체와 적극 협의하면서 추진할 필요성도 논의됐다.
아울러, 여객수요는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에 사용된 예측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목표연도인 2056년 기준 2천925만명(국제선 2천6만명 / 국내선 919만명)으로 예측됐다.
따라서, 영남권 대표공항으로서 관문기능 수행을 위해 여객터미널, 유도로 계류장 등 공항시설은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해 연간 3천800만명 처리가 가능한 규모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의 現입지와 관련한 문제제기에 대해 지역의 요구를 수용해 부울경T/F 등과 공동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 용역에 포함해 검토하는 등 이견을 해소해가면서 연내 기본계획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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