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교정시설 설계 대학생 공모전 수상작 발표
법무부, 교정시설 설계 대학생 공모전 수상작 발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9.1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고려대 팀(오무열ㆍ백인기ㆍ최현성)의
▲ 대상 - 오무열, 백인기, 최현성(고려대)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법무부는 지난 6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된 교정시설 설계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총 15편의 최종 수상작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정시설 건축 전문가 양성의 토대를 마련하고 교정시설에 대한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것으로, 전국 264팀이 참가를 신청해 최종적으로 총 106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응모작품에 대해서는 창의성, 효율성, 보안성, 실현가능성을 기준으로 1차 심사에서 본상 6팀, 입선 9팀을 선정했으며, 2차 심사에서는 참가팀들의 발표 및 모형 심사를 통해 본상 팀의 최종순위를 가렸다.
대상은 18세기 감시 위주의 폐쇄적인 파놉티콘 교정시설 모델을 수형자 처우 중심의 모델로 발전시켜 설계한 작품으로서, 수형자 교화와 소통 기능을 고려하고, 주변 친화적인 시설로서 미학적 관점을 가미한 고려대 오무열, 백인기, 최현성 팀의 작품이 수상했다.

▲ 최우수상 - 김종울림, 박찬범, 문주희(서울시립대) <헤어질 때 또 만나요>

최우수상은 서울시립대 김종울림, 박찬범, 문주희 팀의 ‘헤어질 때, 또 만나요’작품이 ▷우수상은 선문대 김동민, 손용운, 윤치호 팀의 ‘YOU-TURN’작품과, 한양대 이유나, 김은지 팀의‘일상의 재사회화, 재사회화의 일상’작품이 ▷장려상은 서울과학기술대의 정승현, 신영진, 이유진 팀의 ‘교화마루’작품과, 성균관대의 류제헌, 김선환 팀의 ‘교정교정(矯正校庭)’작품이 차지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총괄 기획을 맡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백진 교수는 “본 공모전과 같이 교정시설에 대한 미래건축가들의 노력과 연구가 지속된다면, 교정시설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수상작품에 대해서는 오는 10월 26일 정부과천청사 지하 대강당에서 열리는 ‘교정의 날’행사장에서 시상하며, 작품 전시는 10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과천시민회관 전시홀에서 할 예정이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이번 공모전에는 다수의 우수한 작품이 제출됐다”고 하면서, “현재 설계 중인 전주교도소와 창원교도소는 물론 향후 신축교정시설을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주민들과 공존할 수 있는 수용자 처우 중심의 새로운 디자인 모델로 설계함으로써, 더 이상 교정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니라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시설로 인식될 수 있도록 건축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 우수상 - 김동민, 손용운, 윤치호(선문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