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로 상가 투자 쏠림… 상가 차별화 경쟁 ‘치열’
정부 규제로 상가 투자 쏠림… 상가 차별화 경쟁 ‘치열’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8.3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시장 규제로 수익형 부동산 거래량 증가… 풍선효과 나타나


- 상가 투가 주목… 이색적인 컨셉트 및 테마 선보이며 ‘차별화’

최근 정부 규제로 상가 투자가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 유치를 위한 건설사의 상가 차별화 경쟁이 치열하다.
에듀, 메디컬 등 컨셉트를 입히거나 이국적으로 테마화한 상가, 혹은 테라스 등 특화설계를 선보여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올해(1월~7월) 전국의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22만 7724건으로 지난해 동기(20만 7638건) 대비 9.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3월에는 3만 9082건이 거래돼 역대 최고 거래량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주택시장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압박에 상대적으로 규제를 피하면서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가로 풍선효과가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특히, 과거 획일적인 박스 형태로 구성돼 입지적 강점을 내세워 투자수요를 끌어 모았던 상가와 달리 최근에는 입지뿐 아니라 차별화된 컨셉트 및 설계로 상가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시킨 상업시설이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 차별화된 상가의 인기는 두드러졌다.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북유럽풍으로 꾸몄으며, 상가 컨셉트는 신사동 가로수길이나 이태원 경리단길 등을 모티브로 도입했다. 이에 지난 6월말 진행된 입찰에서 총 117실 모집에 최고 낙찰가율 196%, 최고 82대 1의 경쟁률로, 전 실이 하루 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업계 관계자는 “주택시장에 대한 투자 구제가 지속되면서 상가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상황이다.”며 “하지만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리기 위해선 입지 외에도 상가 자체의 경쟁력 확보도 중요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차별화된 상가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자, 연내에도 차별화된 상가 분양이 속속 이어지고 있다.

■ 에듀, 메디컬 등 컨셉트 입힌 상업시설
안산사동90블록피에프브이(주)는 9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에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의 상업시설인 ‘파크 에비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상가는 7653세대의 초대형 단지에서 선보이는 마지막 상업시설로 희소가치가 높다.
또한 유치원, 초·중·고교 등이 밀집된 단지 내 에듀존 바로 앞 자리에 위치해 있어 교육 밀착형 상권으로의 형성이 수월할 전망이다. 상가는 지상 1~2층으로, 총 76개 점포이며, 전용면적은 대다수가 약 30~70㎡대로 공급된다.
세종시 1-1생활권에서 분양중인 ‘세종 엔에스타워Ⅲ’는 여성 및 아동 전문 종합의원과 한방의원, 산후조리원 등 메디컬 테마상가를 지향하고 있어 주목된다.
 그 중 먼저 한방병의원과 산후조리원 입점이 확정됐다. 이와 함께 반경 1.5㎞ 이내 1만 5000여세대 이상의 아파트가 위치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해 상권 활성화에 유리한 조건을 확보했다.
이 상가는 연면적 약 9981㎡, 지상 8층 규모로 들어선다.

■ 유럽 등 이국적 테마를 적용한 상업시설
경기 남양주시 호평동 일대에는 두산 알프하임 단지 내 상가 ‘알프하임 북유럽 상점마을’을 분양 중이다. 상가 명에서 알 수 있듯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북유럽을 스타일로 꾸며지며,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돼 개방감이 탁월하다.
여기에 플랜테리어 디자인을 상가 곳곳에 적용해 쾌적함을 더했다. 이와 함께 2894가구의 입주민 고정수요도 확보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이 상가는 3개동, 총 146실로 구성된다.
경기 판도신도시 내 지역 명소인 알파돔 시티에서 즉시 입점이 가능한 ‘라스트리트 윙’을 분양 중이다.
유럽퐁 골목길 분위기의 300m, 폭 17m의 스트리트 상가로 1층은 100% 전면 구성을 적용해 고객 유입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알파돔시티 입주민 및 인근기업 약 11만명에 달하는 고정수요를 품은데다 테크노밸리 확장에 따른 미래가치도 갖췄다. 이 상가는 1, 2층 총 69개의 점포입정이 계획돼 있다.

■ 테라스, 데크 등 특화설계 상업시설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준주거용지C1-8-2에 공급되는 ‘송파 센트라포레’ 상가는 테라스 특화 설계를 적용했으며, 상가 내 산책광장, 스카이 정원, 메이플 쉼터 등의 장소도 제공해 고객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약 1만여 세대의 주거 배후 고객을 수요로 확보했고, 주변에 대기업 계열사 사옥과 대형종교시설 등이 예정돼 있어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상가는 연면적 8451.11㎡, 지하 2층~지상 11층 규모로 이뤄졌다.
인천시 미추홀구 숭의동 일대에 들어서는 ‘도원역 서희스타힐스 크루즈시티’ 상업시설은 약 125m의 스트리트형 데크상가 특화 설계를 적용해 빼어난 외관 인테리어 효과와 함께 개방성 및 뛰어난 접근성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평균 77%의 높은 전용율로 투자대비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의 아파트 포함 총 1232가구를 고정수요로 갖췄다. 이 상가는 총 47실 규모로 이뤄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