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APEC 기후심포지엄(APCS) 개최
2018년도 APEC 기후심포지엄(APCS) 개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8.2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태 지역 불확실한 미래대응 위한 기후정보 서비스 향상 방안’ 논의

APEC기후센터, “2018년도 APEC 기후심포지엄” 파푸아뉴기니에서 개최

APEC기후센터(원장대행 유진호, APCC)는 파푸아뉴기니 기상청, 파푸아뉴기니 기후변화개발위원회, 파푸아뉴기니 과학기술사무국 그리고 대만 기상청과 공동으로 ‘불확실한 미래대응을 위한 기후정보 서비스 향상’을 주제로 2018년 8월 21일(화)부터 23일(목)까지 3일간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르스비(Port Moresby)에서 “2018년도 APEC 기후심포지엄(APCS)”을 개최하였다.
최근 동북아시아와 미국, 유럽 등 지구 북반구 대부분 지역의 여름 기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폭염과 갑작스러운 호우가 덮쳐 사람들의 생명과 재산에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다.
2018년 7월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으로 기온 증가·습도 감소로 9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최악의 산불이 덮친 그리스에 화마의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물난리가 닥쳤다.
학계는 이러한 폭염과 호우와 같은 이상기후가 올해로만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들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하고 위험한 미래의 상황에서 기후예측은 매우 중요하다.
즉 현재의  기후예측정보를 바탕으로 기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 및 관련 분야(예: 농업 및 수자원 분야 등) 또는 이상기후에 의한 재해·재난대비와 관련된 각종 현안에 우리 인류가 대처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지역의 기후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기후정보 생산 및 활용 분야의 최신 결과와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기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이나 관련 분야에서 기후정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들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파푸아뉴기니 현지시간으로 2018년 8월 21일(화)에 열린 APEC 기후심포지엄의 개회식에서 이동인 APEC기후센터 이사장이 개회사를, 존 토마스 푼다리(John Thomas Pundari) 파푸아뉴기니 환경부 장관이 환영사를 하였다.
그리고 파푸아뉴기니 국무총리실과 국가집행위원회의 이삭 루파리 (Issac Lupari) 비서실장과 티엔 - 치앙 예(Tien-Chiang Yeh) 대만기상청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다음으로 “기후정보와 우리들의 도전”을 주제로 유엔개발계획(UNDP)의 에드워드 블킥(Edward Vrkic) 기후변화 고문(Senior Advisor)과 호주국립대학교 기후변화 연구소장인 마크 하우든(Mark Howden) 교수가 기조발표를 하였다.
에드워드 블킥 유엔개발계획 고문은 “날씨를 미리 예상하여 경제 활동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웨더노믹스(weatehrnomics)로서 기후변화를 고려해야 될 시점인가?”를 주제로, 그리고 마이크 하우든 교수는 “기후정보: 지식과 행동의 연계”를 주제로 각각 발표하였다.     
이번 기조발표에서 연사들은 기후예측정보가 응용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 및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기후정보를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 등에 대해 소개하였다.
3일간 진행된 이번 2018년도 APEC 기후심포지엄은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세션은 “기후예측정보의 활용성 강화”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세션에서 참가자들은 전 세계 기후예측정보의 현황 및 문제점과 지역 맞춤형 기후정보제공의 필요성 및 기법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두 번째 세션은 “기후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한 수자원의 안정적 공급과 식량안보  제고”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 세션에서는 “기후예측정보에 대한 가치분석 및 활용현황” 그리고 “수자원 부족 및 식량안보 위협을 줄이기 위한 통합적 접근방법”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기후정보 제공 서비스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세 번째 세션은 “기후정보와 의사결정의 연계”를 주제로 열렸다.
이 세션에서는 “지역에 특화된 기후정보 생산부터 이를 의사결정 체계에 반영하는 기후정보의 다각적 활용 및 연계 가능성”과 “과학적 결과와 인간이 내리는 의사결정간의 간극을 좁히는 방안”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기후변화의 불확실성을 정책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사례”와 “경제적으로 가난한 국가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안정적인 의사결정 체계”가 소개되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참석자들은 기후정보를 활용한 실행가능한 의사결정 방법을 알아보고 기후정보의 가치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의사결정을 위한 기후정보의 활용에 있어 불확실성을 가진 기후정보에서 나온 과학적인 결과와 사람에 의한 의사결정 간의 차이를 좁히는 방안을 토의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참고로, APEC기후센터는 아·태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극단적인 이상기후 및 기후변화에 대한 각국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인 기후과학 네트워크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매년 ‘APEC 기후심포지엄’을 주최해 오고 있다.
APEC 기후심포지엄은 매년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국가에서 개최되어 왔으며 아·태지역 관련 분야 주요행사 중의 하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