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산악철도 궤도시스템 기술’ 교통신기술 획득
철도연, ‘산악철도 궤도시스템 기술’ 교통신기술 획득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8.2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니바퀴 프리캐스트 매립형 궤도시스템 기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이 ㈜우진산전, ㈜에코마이스터, 동부엔지니어링㈜ , 빌드켐㈜과 공동 개발한 ’산악도로를 활용한 톱니바퀴 철도주행 추진 및 프리캐스트 매립형 궤도시스템 기술‘이 교통신기술(제45호, 국토교통부)로 지정됐다.
급경사 및 급곡선의 산악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저진동 톱니바퀴, 밴드제동장치, 대차 및 추진시스템 등으로 이루어진 주행장치와 기존 산악도로에 부설할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매립형 궤도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인 ‘급구배 추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2013. 12. ~ 2018. 12., 연구책임자 서승일)’ 과제의 성과물이다.
겨울철 폭설과 결빙에도 운행할 수 있는 톱니바퀴 및 궤도(Rack & Pinion) 시스템은 약 10도의 급경사(최대 180‰)를 오를 수 있고, 좌우 차륜의 독립회전이 가능해 세계에서 가장 급한, 반경 10m의 급곡선을 주행할 수 있다.
톱니바퀴 바깥 타이어와 축 사이에 탄성체가 삽입돼 있어 진동 및 소음을 줄였고, 급경사 정차 시에도 안전한 제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밴드제동장치를 추가했다.
또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차선이 필요없는 배터리 추진시스템을 구성하여 자연경관을 보호할 수 있게 했다.
트램이 운행될 궤도가 도로와 동일한 높이로 수평을 이루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매립형 궤도는 자동차의 운행도 가능하고, 시공 및 유지보수가 간편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콘크리트 패널에는 혹한의 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저온 경화성 및 내구성이 우수한 폴리우레탄 기반의 탄성 충진재 등이 매립돼 있고, 궤도 중앙에는 톱니바퀴 대차가 주행 가능한 톱니궤도가 설치돼 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개발된 산악철도 기술은 우리 산악지역의 관광 및 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향후 북한 산악 관광자원 개발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폭설과 결빙으로 겨울철 고립이 쉬운 산악지역 주민들에게는 교통기본권을 제공하는 국민 체감형 친환경 교통신기술이라며 국․내외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