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건설과 사람’ 스마트시티ㆍ글로벌 PM교육 실시
연구원 ‘건설과 사람’ 스마트시티ㆍ글로벌 PM교육 실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8.1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단체 IPMA 인증 ‘스마트시티 전문교육’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재)연구원 건설과 사람(원장 김경식, 이하 연구원)은 건설기술 교육의 질적향상을 선도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스마트시티 전문교육,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단체인 IPMA의 PM 인증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등 건설산업의 전환기를 맞이하여 건설기술자의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차별화와 선택의 폭 확대 등 교육의 질적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지만, 지난 20여년간 신규 교육기관 진입이 제한되어 독과점으로 운영됨에 따라 교육 수요자인 건설기술자와 기업체로부터 교육의 실효성에 대한 불만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원은 “글로벌 건설인재 양성과 선도적 교육기관으로 역할 수행”이라는 목표로 교육의 질과 교육서비스를 제고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국토부로부터 종합교육기관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스마트시티 전문교육, 글로벌 PM 인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오는 9월과 12월 두차례 시행될 ‘스마트도시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도시의 경쟁력,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자연친화적인 기술과 ICT 기술을 융복합하여 도시를 건설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건설기술자의 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된다.
교육 내용은 ▷스마트도시 계획 ▷스마트도시 ICT 기술 및 솔루션 ▷스마트도시 수행 및 운영사례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교육은 연구원이 건설기술인들에게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무상으로 진행된다.

또한, 지난 5월에 처음 실시하여 교육의 질(내용, 강사 및 통역)과 교육방식(그룹형 토론) 등에 대해 교육생들로부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던 ‘글로벌 PM 인증교육’도 11월에 2차로 시행될 예정이다. 

PM교육은 PM 국제단체인 IPMA의 인증 프로그램과 강사를 활용하여 점차 복잡화, 대형화되고 있는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융ㆍ복합적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기술자의 PM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ㆍ외 PM시장 확대에 따른 글로벌 PM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진행된다.

이번 교육내용은 ▷국제적 관점의 프로젝트/프로그램/포트폴리오 관리 트렌드 이해 ▷IPMA ICB, OCB를 통한 PM 수행능력 강화 방법 이해 ▷프로젝트 관리 및 경영능력 강화 ▷PM 역량강화를 위한 PM 컨설턴트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IPMA가 인증한 PM 전문강사(외국인/통역 포함)가 직접 강의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과정은 산업자원부가 지원하여 무상으로 실시되며, 과정 수료시 세계 시장에서의 PM 수행능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PMA PM 개인자격인증 시험자격을 부여해 관리자로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학습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연구원은 이와 같은 교육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사용자(교육생)의 교육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홈페이지(edu.chri.re.kr)를 개설하고, 현재 스마트시티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생을 모집 중에 있다.

김경식 원장은 “연구원은 앞으로 정부의 기술인력 육성방향 및 교육시책에 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 기술교육, 글로벌 경쟁력 강화 교육, 청년 실업자 취업 지원교육 등을 집중 시행하는 등 건설기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