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카자흐스탄에 주택분양보증 실무 전수
HUG, 카자흐스탄에 주택분양보증 실무 전수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6.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최근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市에서 국영회사 바이테렉(Baiterek) 및 주택보증기금(Housing Guarantee Fund, 이하 HGF)을 방문해 주택보증업무 교류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해각서의 내용은 주택보증제도 분야의 지식과 경험 공유, 교육프로그램 및 전문가 교류협력 강화 등이며, 이틀간 실시된 심층 토론에서는 양국 보증기관 실무자 간 분야별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이에「kapital」­紙 등 카자흐스탄 현지 언론에서는 양해각서 체결식과 심층 토론회의 내용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한국의 분양보증제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왔다.
한국을 모델로 삼아 2016년 4월 선분양제도를 법제화하고 같은 해 10월 HGF를 설립했으며, 현재 10개 주택건설 사업장에 분양보증이 발급되는 등 분양보증제도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단계이다.
이번 방문에서 카자흐스탄 투자개발부(Ministry for Investments and Development) 카이르벡 차관은 이재광 HUG 사장을 청사로 초청해 한국의 분양보증제도가 카자흐스탄에 전파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것에 대한 감사 인사를 했으며 향후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카자흐스탄은 한국의 분양보증제도를 적극적으로 전수받아 전담기관을 설립한 최초의 국가이며, 세계적인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한국의 HUG와 카자흐스탄 HGF 간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류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