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 발간
철강협회,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 발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6.1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건설용 강재의 KS개정에 따른 개정 내용 등 주요사항 보완
­ 타워크레인 안전점검 및 사고원인, 대책 등 수록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김진호 회장, 포스코 상무)는 최근 건설용 강재의 KS개정 및 강구조 설계기준, 건축구조기준 등의 내용이 반영된, ‘철골공사 핸드북’ 제5차 개정판을 발간했다.
핸드북에서는 개정전 KS강재와 개정후 KS강재의 대비표와 근래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타워크레인 사고와 관련한 안전점검 및 사고대책 등에 관해서도 수정 보완했고, 합성데크 바닥구조의 시공시 고려사항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적합 철강재 확인 방법 등을 추가했으며 또한 기존의 내용 가운데 오류 및 중복된 내용을 수정 또는 보완했다.
철골공사 핸드북은 지난 1998년 초판이 발간돼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의 훌륭한 지침이 됐다는 건설기술자 및 실무자들의 호평과 함께 2009년 1차 개정판에 이어, 2차(2011), 3차(2014), 4차(2016), 5차(2018) 등 5차에 걸친 개정판이 수정・보완됐다.
구조의 다양화, 대형・고층화 등의 요구 기술이 다변화되고 최근 포항지진 등으로 건축물의 안전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건축분야 종사자에게 동 책자가 향후에도 꾸준한 관심과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하며,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에서는 향후에도 최신 내용이 반영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정해 유익한 실무지침서가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동 철골공사 핸드북 2018년도 개정판은 국토부 지방청, 건설기술자 등 건설관련 실무자에 배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