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외모가 달라지고 있다!
상가 외모가 달라지고 있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6.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시성·접근성 다 갖춘 스트리트형 상가 ‘인기몰이’


▶ 가시성·집객 유리한 테마를 갖춘 스트리트 상가 ‘대세’…
▶ 경쟁률 치열하고 단기간 완판… ‘더셰프월드 센트럴원’등 분양 이어져

최근 정부의 주택에 집중된 규제정책에 수익형부동산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상가가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최근에 분양한 상가들은 다양한 테마를 갖춘 스트리트형 상가로 진화하면서 수요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보행자의 접근과 진입이 쉽고, 전면공간을 야외 카페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활용이 우수하다.
또한 동선을 따라 저층에 배치되기 때문에 쇼핑객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고, 유동인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광장, 공원과의 연계로 여가·문화 공간을 조성하기도 하며 여기에 상가 규모까지 커지면 다양한 업종 구성도 가능해 폭 넓은 수요층을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스트리트형 설계에 뛰어난 MD구성을 갖춘 상가들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집객 확보에 유리하고 일대 상권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지역 내 명소로 자리매김하는 경우도 많다.

◆ 스트리트형 상가 이유있는 완판 행진
최근 테마를 갖춘 스트리트형 상가의 성공사례는 ‘판교 아브뉴프랑’이 대표적이다.
호반베르디움 주상복합 내 상가로 지상 4층부터 18층까지는 주거 공간이며 200m 거리를 따라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총면적 2만7,544.34㎡ 규모로 조성됐다.
전략적 MD구성과 스트리트몰로 설계돼 좌우로 테마거리, 광장, 테라스형 상가, 야외쉼터 등을 배치, 마치 외국에 있는 듯한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해 판교 상권의 중심이자 명소로 떠올랐다.
또 지난해 6월 반도건설이 경기 고양시 일산 한류월드 일대에서 분양한 ‘카림애비뉴 일산’은 보행자의 눈높이에 맞춰 설계된 스트리트형 상가로 분양 당시 큰 인기를 끌며 계약 5일 만에 완판됐다.
이와 함께 지난해 3월 롯데건설이 분양한 서울 금천구 ‘롯데캐슬 골드파크 4차’의 상업시설인 ‘마르쉐도르 960’은 지하 1층~지상 2층에 들어서는 대표적인 스트리트형 상가로 최고 304대1, 평균 29.8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틀 만에 완판 됐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특화된 MD구성에 집객에 유리한 스트리트형으로 설계된 상가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런 상가들은 집객유도, 접근성이 용이해 지역명소로 떠오르는 경우도 많아 투자자들의 관심이 항상 많다”고 말했다.

◆ 테마를 갖춘 스트리트형 상가 인기 분양 꾸준… 공급 이어져
최근 다양한 테마를 갖춘스트리트형 상가가 신규 분양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부산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푸드전문상가 ‘더셰프월드 센트럴원’을 분양 중이다.
총 내부 길이 2.6km 초대형 스트리트몰 상가 ‘더셰프월드 센트럴원’은 총 3개의 스트리트 디자인 컨셉으로 각각 다르게 설계된다.
이에 유럽의 고전적 석고건축양식과 현대적 건축양식을 느낄 수 있어 푸드전문상가인 만큼 뛰어난 집객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런던의 건축모티브를 살려 유럽의 정취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내·외관 특화설계의 적용으로 뛰어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또 ㅂ자형 외관에 쾌적함과 개방감을 살린 아트리움 설계,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채광 특화된 유리천장 등 명품설계도 적용된다. ‘더셰프월드 센트럴원’은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718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면적 4만871㎡ 지하 1층~지상 6층, 360실 규모다.
무궁화신탁은 부천에서 ‘오앤에스골드타워’를 분양 중이다. 상가는 부천시 옥길동 744-3 일원에 위치하며, 연면적 1만5,521.㎡,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된다.
‘오앤에스골드타워’는 최근 선호도가 높은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다. 코너 입지 장점을 활용한 것이 특징으로 3면이 개방형으로 만들어져 가시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주변 상가에 비해 여유로운 주차공간과 양방향 출입구를 확보했다.
광명역세권에서는 GS건설이 ‘자이스트릿’을 분양한다.
상가는 KTX광명역 바로 앞 대로변에 위치할 예정이며 대로변을 따라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다.
또한 연간 700만명이 이용하는 KTX광명역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 KTX광명역 및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지하철 1호선 등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모두 흡수할 수 있다. ‘자이스트릿’은 지하 1층~지상 2층 총 87실 연면적 8,943㎡ 규모로 조성된다.
구미에서는 편리한 고객동선을 자랑하는 ‘한라시그마밸리 스토리’를 분양 중이다.
상가는 개방감과 쾌적성을 살린 스트리트형 설계, 호텔을 연상시키는 고품격 로비와 실내 디자인, 과학적이고 편리한 고객동선 설계 등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
또한 현대적인 외관은 물론 순천향병원네거리를 중심으로 대형 멀티플렉스와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등이 자리해 대규모 유동인구를 유입시킬 수 있는 조건을 갖췄다. 상가는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5만6,966㎡ 규모로 조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