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연구개발 로드맵 마련한다
국토교통 연구개발 로드맵 마련한다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4.1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ㆍ산학연 전문가 공청회 개최, 향후 10년 기술개발 전략 논의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이 주관하는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공청회’가 4월 13일(금) 오후 2시 양재 엘타워(그랜드홀)에서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경제ㆍ사회 구조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삶의 질에 대한 국민들의 눈높이와 기대 역시 높아지고 있다.

초연결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신산업의 육성과 기존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국토교통 중장기 기술 개발 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국토교는 향후 10년간의 기술개발 전략을 담은 ‘국토교통 연구개발 종합계획’을 최초 공개하고, 각계각층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소통의 장으로 이번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국토부가 마련한 종합계획안에 대한 발표는 물론, 전문가 토론 등 의견수렴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우효섭 광주과기원 교수이 좌장을 맡아 이 강 연세대 교수, 이석홍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장 박용걸 서울과기대 교수, 김연명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김원호 서울연구원 교통 시스템 연구실장, 하태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원장, 김규현 국토교통부 정책기획관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국토교통 기술의 발달은 상상 속의 모습을 현실화시켜 국민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준다.”라며,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신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며 기후변화, 에너지, 저출산ㆍ고령화 등 사회 문제와 안전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손병석 1차관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융ㆍ복합 기술 플랫폼이자 대국민 서비스를 담당하는 국토교통 연구개발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미래에 대한 발전적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은 국토교통과학기술위원회 및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심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