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재생 심포지엄 개최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재생 심포지엄 개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4.12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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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과 배후주거지를 통합’한 시장활성화 및 지역재생 방안 모색
서울시, 근린상권형 시장 대상으로 자치구 공모로 시범사업 2개소 추진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는 12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건축ㆍ도시계획 분야 학계, 전문가, 활동가 및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시 전역에 분포하는 과거 지역주민의 소통광장이었던 전통시장의 기능 복원 및 공간 재생을 통해 서울시의 도시재생 이루는 방안에 대해 학계와 연구원, 도시재생 활동가 및 일반시민이 함께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기획됐다.

제1부에서는 ‘주거지와 연계한 자립형 근린상권 재생방안’,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재생 추진 방안’, ‘광주 1913송정역시장 재생 사례 및 지역 발전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서 2부에서는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정책 토론이 진행됐다. 주제발표는 ▷윤주선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부연구위원 ▷한병용 서울시 도시활성화과장 ▷ 김영관 현대카드 차장 등 각 분야 전문가 3인이 나선다.

윤주선 박사는 ‘주거지와 연계한 자립형 근린상권 재생방안’ 에서 “근린상권 도시재생사업은 주민의 참여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이를 위해 그 동안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중간 지원조직으로 해왔으나 예산의 출처가 세금이 되고, 행정의 직접적인 관리가 돼 자율성이 부족하고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며, “군산시 영화시장 근린시장 재생사업에서 ‘지역관리회사’는 한정된 지역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점포주들로부터 일정한 회비를 받고 해당 지역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지역 브랜드, 마케팅, 공간 개선, 이벤트 개최, 부동산 계약 등의 역할을 위탁해 행정의 지원 없이도 자생적으로 지역경제와 공동체가 작동하도록 해여 한다”고 말했다.

한병용 과장은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재생 추진 방안’에서 “전통시장에 대한 그간의 정책은 시장 공간과 구성원에 한정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이었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많은 예산을 지원해 왔으나 소매유통업의 매출액 현황에서 전통시장은 성과가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본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한계가 있어왔다”며, “전통시장은 과거 90년대 까지 지역의 중심지로서 경제, 문화, 소통의 장이었던 점에 주목해,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 방안’은 지원의 범위를 전통시장 공간에 한정하지 않고, 전통시장과 배후주거지를 통합, 전통시장 내ㆍ외부에 지역사회에 필요한 앵커시설을 설치하고 작은 복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재생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고 서울시 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김영관 현대카드 차장은 ‘광주 송정역시장 재생 사례 및 주거지 연계 발전방안’에서 현대카드㈜에서 사회공헌프로그램으로 시행한 쇠퇴한 광주송정역 시장 재생사업을 소개했다. 그는 “하루 평균 방문객 200명 미만으로 과거에 머무른 채 그저 오래되고 낡은 시장으로 남을 뻔 했던 송정역시장을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차이를 인정하고 전통시장의 특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의 방향을 설정했다”며, “사람들이 100년의 시장 역사와 현재가 공존하는 새로운 시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송정역 KTX역사의 제2대합실 개념을 도입하는 지리적 이점도 살려 ‘1913송정역시장’을 하루 평균 방문객 4천여명으로 젊은이들이 찾는 지역명소로 탈바꿈시켰다”고 설명했다.

1부 주제발표 후에는 구자훈 한양대 교수를 좌장으로 해 김갑성 연세대 교수, 장남종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김형균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책임연구원,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 이석주 서울시 의원 등 관련 전문가와 함께하는 종합 정책토론이 진행됐다.

장남종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을 시장과 커뮤니티 재생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을 위한 과제로 먼저 서울시 전통시장에 대한 실태조사와 진단을 통한 출구전략과 활성화 전략 마련, 근린시장의 빈점포를 활용한 근린서비스 공간 활용, 장소성과 역사성에 기반한 재생, 단계별 시장 재생 로드맵 수립, 시장상인과 건물주 간의 상생방안 마련 필요하고 설명했다.

김형균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역주민들의 일상적인 소통과 응집의 장소로 하드웨어적 지원사업 중심의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과 근린지역간의 유기적 연계와 상생을 바탕으로 하는 ‘전통시장 기반형 근린재생’ 활성화 모델을 체계화해야 할 시점으로, 도시재생특별법과 조례의 다양한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전통시장이 근린생활 중심의 사회문화적 기능과 소통기능 회복, 지역민 간의 커뮤니티 형성을 주도해 근린기반 재생의 거점으로 재탄생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현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책임연구원은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 사업의 대상은 ‘지역(공간)’이 돼야 하고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는 지역민(주민+상인)의 협의체 를 구성해 각 구성원들의 ‘공간’에 대한 ‘공생’의 인식을 전제로 해야 하며, 도시계획, 경제, 문화 등 업무 분야별로 서로 다른 행정기구도 통합될 필요가 있다”고 설멸했다.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는 “쇠퇴하는 전통시장을 마트가 대체하지 못하는 것은 사회적 관계 안에서 커뮤니티 중심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의 대표적 사례로서 도쿄도 아모르도(amour 東和) 근린형시장에서 점포라는 상인들의 하드웨어 자산이 근린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서비스와 일자리를 공급하고 커뮤니티 거점으로 유지되는 사례흫 참고, 전통시장에서 지역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 배달, 보육과 돌봄 등의 사회적 경제 활동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하고, 위생과 안전을 확보해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지 않는 공간이 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석주 서울시의원은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이 시설 정비 위주로만 이루어져 사업효과가 미미한 측면이 있는데 시장 활성화는 자체 완결적이 아닌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시장과 기존시설 일부를 청년층 주거시설로 활용해 전통시장의 자연스러운 주상복합화를 추진해 청년층 유입을 도모할 필요가 있고,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사업’의 시범사업지를 선정함에 있어서는 임차상인에 대한 ‘상생협약’이나 ‘시장정비ㆍ개선을 위한 기금 조성’ 여부를 주요 지표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갑종 연세대 교수는 “재래시장은 도시에서 매우 중요한 지점에 입지해 있고, 시장활성화가 주거지역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서울시의 재래시장과 연계한 근린주거 재생은 매우 바람직하다며”, “시장활성화 및 근린주거 재생을 위해 민간의 창의력이 가미된 ‘1913송정역시장’ 재생 사례와 군산시 영화시장 사례와 같이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지역관리회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앞으로 ‘전통시장 연계형 근린주거 재생’의 실현을 위해 자치구 공모를 거쳐 하반기 중으로 시범사업 2개소를 선정해 사업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범사업은 시 소재 전통시장 중 등록 및 인정시장으로서 주거지역 내에 속해 있는 근린상권형 시장 174개소를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자치구 공모를 거쳐 2개 사업지를 선정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3년에 걸쳐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며, 대상구역 선정 후 활성화계획을 수립, 계획수립 시에는 지역주민 공동체 활성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앵커시설 설치계획 등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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