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실용성에 뛰어난 희소가치… ‘복층설계’ 주택
높은 실용성에 뛰어난 희소가치… ‘복층설계’ 주택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4.0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용성과 희소성 부각, 높은 경쟁률에 마감 잇따라…웃돈도 ‘껑충’


▶ 제주 연동․경기 김포․서울 동대문 등에 복층설계 아파트, 오피스텔 공급 봇물 관심 ‘쑥’

복층설계 주택이 높은 실용성과 뛰어난 희소가치로 분양시장에서 인기 몰이 중이다.
실제 지난 2016년 GS건설이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에서 분양한 ‘신길센트럴 자이’의 복층 설계 펜트하우스 전용 129㎡ 타입은 1순위 청약에서 9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1순위 평균 경쟁률 57대 1보다 약 2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또 지난 3월 HDC아이앤콘스가 서울 강남에서 분양한 ‘논현 아이파크’ 오피스텔 전용 26~27㎡ 복층형은 1순위 경쟁률이 7대 1에 달했다.
이외에도 2016년 분양된 ‘킨텍스 원시티’ 오피스텔 복층형 테라스 전용 84㎡ 타입은 최고 19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킨텍스 원시티’ 전체 평균 경쟁률 43대 1을 훨씬 웃도는 수치로 복층주택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이처럼 복층설계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인기는 높은 실용성과 희소성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복층 아파트의 경우 세대 간 분리로 가족 간의 개인 사생활을 즐길 수 있어 뛰어난 공간 활용을 자랑한다. 또 거실층고가 높아 층간소음이 적고 답답하지 않다.
이외에도 큰 창문은 집 안의 분위기를 환하게 밝혀줄 뿐 아니라 환기에도 도움을 줘 쾌적함과 동시에 탁 트인 개방감을 준다. 게다가 최근 화두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임대시장에서도 단층보다 전․월세가가 더 높아 투자자들이 선호한다.
이렇다 보니 복층형 주택은 매매가격도 강세를 나타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최근 입주를 시작한 복층형 타운하우스 동탄2신도시 ‘힐링마크 금성백조예미지’ 전용 84㎡는 3월 분양가 3억7,260만원보다 9,700만원 가량 오른 4억7,000만원에 거래됐다.
또한 복층형 오피스텔은 일반적으로 단층 오피스텔보다 월세가 더 높게 형성된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복층 오피스텔 ‘서초 메이플라워 멤버스빌’ 전용 40㎡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 95~11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반면 인근에 위치한 단층 오피스텔 ‘서초 로젠빌 오피스텔’ 전용 38㎡은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70만~75만원의 시세로 복층형보다 더 낮은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복층 설계를 통해 주거 편의를 높인 주택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특히 층간소음에서 자유롭고 채광이 좋아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 눈길 끄는 복층 아파트 및 오피스텔 어디?
먼저 제주시 연동에서는 중흥건설이 전 세대 5m 층고를 갖춰 희소한 가치를 지닌 이층 아파트 ‘제주연동 중흥S-클래스’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기존 복층아파트와는 다른 넉넉한 층고로 이층집처럼 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위아래 층 모두 공간 활용이 자유로워 같은 면적대비 넓은 실사용 면적을 자랑한다. 또 위아래 층에 별도로 욕실을 설치해 여행자용 단기 렌트하우스로도 사용할 수 있어 실수요자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높은 인기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위아래 층 모두 전면 와이드 창을 설치해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시원한 조망권도 갖췄다. ‘제주연동 중흥S-클래스’ 제주시 연동 306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아파트 전용 37~75㎡ 151가구와 오피스텔 계약면적 88~143㎡ 33실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김포에서 ‘힐스테이트 리버시티’를 분양 중이다.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 83-1번지 일대 위치한 이 단지는 일부가구를 복층형 평면은 물론 테라스하우스와 펜트하우스로 선보인다.
총 41개 타입으로 설계해 소비자들이 취향에 맞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힐스테이트 리버시티’는 전용 68~108㎡ 총 3510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서울 동대문구에서는 강남건영이 복층형 오피스텔 ‘답십리 젠트리움’ 전용 14~22㎡ 총 245실을 분양 중이다.
서울시 동대문구 답십리동 497-8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복층설계로 탁 트인 개방감과 넉넉한 수납공간 복층 붙박이장을 통한 다양한 공간 활용을 자랑한다. 또한 원룸 복층부터 1.5룸 복층, 원룸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됐다.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일성건설이 ‘일산 트루엘 파크스테이’ 오피스텔 전용 24~51㎡ 총 105실을 분양 중이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756-5번지 일대에 위치한다.
‘일산 트루엘 파크스테이’는 전 가구 4m의 높은 층고를 갖춘 복층으로 설계돼 탁 트인 개방감을 자랑한다. 또한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라페스타 등이 인접해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