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문도시’ 경기도 접경지 12곳 개발
‘서울 관문도시’ 경기도 접경지 12곳 개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3.2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억제정책 완화, 50년 방치 지역 균형발전 계획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에는 사람ㆍ교통ㆍ물류가 집중되는 경기도와의 접경지 12곳이 있다. 사당, 도봉, 수색, 온수 등 서울 외곽의 경계지역(시계지역)이다.
매일 250만 명의 출퇴근 인구가 오가고 연간 1억1천300만 톤의 물류가 드나들며 서울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서울의 관문이지만 1970년대부터 50년 가까이 서울의 그림자로 소외돼 왔고, 폐기물ㆍ음식물처리장 같은 기피시설과 불법건축물이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이들 12개 지역을 ‘서울 관문도시’로 규정하고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계획을 통해 종합재생하기로 했다.

▲ 서울시 12 관문도시 위치 및 단계별 사업도.

◇1단계 사업지 = 사당(동남), 도봉(동북), 온수(서남), 수색(서북)
◇2단계 사업지 = 신내, 개화
◇3단계 사업지 = 신정, 석수


서울의 도시화가 한창이던 1970년대부터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막고 자연환경을 보호한다는 목적 아래 개발제한구역(149.62㎢)과 시계경관지구(0.7㎢)로 지정된 개발제한구역은, 불법건축물이나 기피시설을 난립하고 자연은 자연대로 훼손되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시는 ‘서울 관문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종합계획(마스터플랜) 수립을 상반기에 착수하고, 지역별 특색을 고려하되 큰 틀에서 보존이 필요한 지역은 확실하게 보존하고 나머지 지역에서는 일터(일자리)ㆍ삶터(주거)ㆍ쉼터(문화ㆍ여가ㆍ복지)가 어우러진 거점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관문도시 조성사업’은 마스터플랜이 수립되는 대로 3단계에 걸쳐 추진된다.
1단계 사업지는 권역별 균형을 고려해 ▷사당_‘청년을 위한 거점도시’ ▷도봉_‘동북권 최대 복합 체육ㆍ문화ㆍ생태도시’ ▷수색_‘첨단 철도물류 거점도시’ ▷온수_‘문화와 자연이 함께하는 산업관문’ 등 4개 지역을 선정했다.

▲ 서울 관문도시 1단계 시범사업지_사당 조감도.

우선, 사당(사당역~남태령역)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펼친다.
사당 일대는 최근 주변 신도시(산본, 평촌)가 개발되고 강남순환고속도로가 개통(2016년)하면서 서울대(교육ㆍ연구)~양재(R&D)~수서(ICT) ~판교(ICT) 등을 잇는 ‘수도권 창조 R&D벨트’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 중이다. 또한 70년대 문을 닫은 채석장이 그대로 방치되며 안전과 경관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온 곳이다.
전체 유동인구 중 20~30대 비율이 42%일 정도로 청년이 많은 지역이라는 특성에 따라 ▷일자리 인큐베이터(지식산업센터, 청년창업지원시설 등 총 2만8천㎡ 규모) ▷청년ㆍ신혼부부 주택(200여 세대) ▷문화ㆍ활동공간이 집약된 ‘청년특구’로 조성한다.
또, 출ㆍ퇴근시간대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통근ㆍ통학버스 정차 문제 해소를 위해 사당역 주변 저류조 상부를 활용해 ‘통근ㆍ통학버스 전용 정류장’도 조성한다. 사당역 주변은 경기도에 위치한 직징과 학교로 가기 위한 통근ㆍ통학버스가 많이 정차하는 곳으로, 사당역을 경유하는 전체 버스노선의 34% (34개)를 차지하며 광역버스(24개)보다도 많다.
아울러 채석장 폐쇄 후 수십 년간 방치됐던 산림 절개지는 산사태 예방을 위한 안정화 작업을 거친 뒤 공공조경공간으로 관리한다.
시는 나대지와 저이용부지가 많은 관악구 남현동 일대는 공공 주도 개발로 사업의 속력을 내고 서초구 방배동 일대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관리한다는 큰 방향 아래 연내 최적의 사업방식과 범위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19년 사업승인, ’20년 착공 목표)
한편, 경기도 접경지 12개소 중 4개소(▷수서 ▷강일 ▷양재 ▷구파발)는 현재 수서역세권개발사업, 강일첨단업무단지 등 각 지역 특성에 맞는 개별사업이 진행 중인 만큼 시는 관련 기관과 협력해 관문도시로서 기능까지 동시에 회복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