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거버넌스 ‘도시재생협치포럼’ 출범
범 거버넌스 ‘도시재생협치포럼’ 출범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3.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 성공 위해 협치구조 구축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도시재생협치포럼(상임대표 송경용, 나눔과미래 이사장)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ㆍ은평구(구청장 김우영), 경기 시흥시(시장 김윤식), 국토연구원(원장 김동주)과 공동으로 16일 시흥시 비즈니스센터에서 ‘도시재생협치포럼’ 창립총회 및 1차 포럼을 개최했다.
도시재생협치포럼은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본격 추진에 따라 ‘지역이 주도하고 협치로 일궈가는 사람중심의 도시재생 뉴딜’을 기치로 한다.
국민의 삶의 질과 안전을 제고하고 도시의 혁신과 포용성장을 선도하는 도시재생 협치 구조를 실현하기 위해 범 거버넌스 조직으로 구성됐다.
포럼에는 5개 중앙부처, 44개 기초자치단체, 5개 공기업, 4개 연구기관, 8개 도시재생 중간지원조직, 4개 NGO 등 총 73인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특히 국토부, 교육부, 행안부, 여가부 등 주요 중앙부처에서 참여해 협치를 위한 소통체계 구성에 합의하고, 정책 발굴 및 추진 등 실질적인 포럼의 성과창출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포럼 구성논의가 시작된 이후, 발기인대회를 통해 도시재생협치포럼의 창립에 대한 의견을 모아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1부 ‘도시재생협치포럼 창립총회’에서는 공동대표, 임원을 선임하고, 정관 채택 등 포럼에 관한 안건을 의결했다.
2부 행사는 ‘지역이 주도하고 협치로 일궈가는 사람 중심의 도시재생 뉴딜’을 주제로 기념세미나가 마련됐다.
주제발표는 ▷도시재생 뉴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및 주요 추진전략(서민호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장), ▷축소도시해분권 시대, 지역주도의 도시재생 추진전략(임준홍 충남연구원 도시연구부장), ▷시흥 도일시장, 그 되살림의 이야기(이충목 시흥시 도시교통국장)에 대한 발제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