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서울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건설공사’ 수주
호반건설, 서울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건설공사’ 수주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1.2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첫 마수걸이 공공수주, 325억원 규모 (호반건설 지분 51%)


- 총 연장 1,162m 터널 건설(TBM공법 884m 적용)

호반건설산업(대표이사 사장 최승남)은 서울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4일 밝혔다.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건설공사’는 집중호우 시 강남역 일대 침수 취약 지역의 종합배수개선대책을 위한 공사로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발주했다.
서초구 반포동(교대역~고속터미널역)에 총 연장 1,162m의 터널을 건설하게 된다.
수주 금액은 325억원 규모(호반건설산업 51%)고, 2018년 1월 착공 예정이다. 
이번 터널 공사 수주에는 호반건설산업의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 적용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된 기계를 말한다. TBM공법은 터널 굴착부터 굴착 토사 배출, 보강 등 터널 시공 전과정이 기계화 및 자동화된 공정이다.
특히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인접 지역에는 아파트 등 주거시설이 밀집돼 있고, 주요 공공시설도 위치해 소음‧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터널공법이 요구된다.
또한, 기존 지하철 3호선과 근접해 시공되므로 원지반 이완 및 인접 구조물에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TBM공법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호반건설산업 인프라사업팀 관계자는 “TBM공법은 재래식 발파 공법과 달리 소음‧진동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법으로, 유럽 뿐 아니라 중국, 일본, 싱가폴 등에서도 도심지 교통터널 공사에 TBM공법을 적용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안전, 환경, 시민 편의 등을 고려해 향후 GTX, 지하철 등의 교통 터널 공사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