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인 건설기계 관리”
<기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인 건설기계 관리”
  • 오원섭 기계산업전략연구원 원장
  • 승인 2017.12.1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Da Pro(보다 프로)를 이용한 장비관리 효율화 방안

▲ 오원섭 기계산업전략연구원 원장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 속에서 건설기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능동적인 대처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국내 건설기계 임대시장은 건설경기 하락 우려로 인한 건설분야 수요의 감소로 가동율이 하락하고 있어 건설기계 사업자 즉 건설기계 제작 판매업체, 임대업체, 정비업체, 매매업체, 금융업체, 보험업체 등 모든 건설기계관련 업체들이 4차 산업혁명의 위기로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 건설기계 업체들도 어떻게 변화의 파고를 넘을지 업체들의 어려움이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경우 한계 상황에 부닥친 불량 업체나 개인들로 인한 건설기계 도난이나 불법수출 등이 매우 우려된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현실적이고 획기적인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이용한 도난방지 및 위치관제시스템인 VoDa Pro(보다 프로)가 시장에 출시되어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소비자와 고객 중심의 제품으로 사용자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여러분의 사업과 사용자의 장비에 최적화된 운영이 가능하다.
위치관제시스템을 통한 운영의 효율성과 도난방지시스템 사업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시기다.

▪장비유지관리 효율화와 첨단화

기존 방식의 장비운영방식이나 사업으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성장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으로 빠르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이 융합된 신기술정보통신과 새로운 첨단기술의 활용으로 새로운 무장을 해야 한다.

▪가성비 최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접목

건설장비는 텔레매틱스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운영 방법과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사물인터넷과 첨단기술이 접목된 VoDa Pro(보다 프로)를 통한 위치관제시스템을 활용한 장비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경영을 개선함은 물론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장비 도난의 위험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하고 사업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VoDa Pro(보다 프로)는 건설기계사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태어났다.

 
◇VoDa Pro(보다 프로)다양한 기능과 효과

1) 장비 운영비용의 대폭 절감 가능
2) 장비별 비용 비교 자료를 활용 가능하여 장비별 최적화
3) 장비의 도난방지 및 회수 비용 절감으로 사업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 제공
4) 운행자료 제공으로 비용 절감 아이디어 도출 자료 제공
5) 효율적인 교육 훈련 계획 수립
6) 유가 절감 아이디어 제공
7) 충격감지로 부품 및 타이어 등 도난방지
8) 충격·진동 감지로 사고예방 및 사고 시 즉시 통보 가능
9) 다양한 통계 지원으로 인건비 대폭 절감 가능
10) 지정구역 설정 기능은 지역이탈시 즉시 통보로 도난 및 불법 수출 사전 차단
11) 실시간 위치관제로 정비 등 효율적인 업무 지원
12) 도난방지 및 이력관리로 보험가입율 증가 및 보험료 할인 효과
13) 보험사의 위험률 저하 및 신뢰제고로 새로운 보험 상품 개발 가능
14) 계속적으로 신속한 업무지원 기능 개발 지원
15) 본격적인 텔레매틱스 적용 전 사전체험 및 운영방안 습득
16) 이력관리에 따른 중고장비 해외수출 가격 상승(5~10%)
17) 기타 다양한 통계로 새로운 업무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개발 가능

 

▪SMART한 장비관리 VoDa Pro(보다 프로)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VoDa Pro(보다 프로)는 세계 최초의 사물인터넷 전용망인 LoRa를 활용한 혁신적인 위치관제 및 도난방지시스템이다.
이를 적극 활용 시 혁신적인 건설기계 운영 효율과 생산성 향상 비용의 절감과 안전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건설기계산업군의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를 통해 다시한번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건설기계 산업계에서 40여년을 헌신해온 원장의 열정과 경험에서 탄생한 VoDa Pro(보다 프로)가 4차 산업혁명의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 건설기계 산업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촉진제가 되어 세계 건설기계 4대 강국의 도약대가 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