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기술 민간에 개방
철도공단,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기술 민간에 개방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11.08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개설명회 개최, 기업들 참여유도… 향후 2년간 120여명 일자리 창출 기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을 완료한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의 실시권을 개방하기 위한 최근 공개설명회 개최했다.
<※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 공장에서 제작된 궤도슬래브(패널)와 노반구조물 사이에 충전재(무수축 몰탈)를 주입 시공함으로써 공사기간 20% 단축 및 콘크리트 균열방지에 유리한 궤도구조>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는 지난 ’15년 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그리고 국내업체가 공동개발에 성공했으나, 현재는 개발참여업체만 기술실시를 하고 있어 공급시장이 독점화될 우려가 있었다.
이에 공단과 공동개발자들은 정부의 5대 국정지표 중 하나인 ‘더불어 잘사는 경제’ 실현을 위해 지난 9월 29일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에 대한 실시권 개방 협약을 체결하고, 공개설명회를 통해 국내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공정한 경쟁 기반을 다지기로 했다.
철도공단은 12개 업체 관계자 20명이 참석한 설명회에서 실시권 개방, 개발정보, 제작 및 시공에 필요한 기술, 신규사업 발주규모, 실시기업에 대한 기술지원 등을 설명했다.
더불어, 앞으로 철도사업에 개발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실시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많은 기업들이 제작과 시공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공단은 ’18년~’19년에 궤도부설연장 93km를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로 건설할 예정이며, 납품규모는 약 197억 원으로 약 120여명의 일자리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설명회 참석자들은 기술 실시권 개방과 기술지원을 반기며, 입찰 시 공정한 경쟁을 함께 약속했다.
철도공단 이용희 궤도처장은 “앞으로도 국산기술의 실용화 확대를 통해 국내기업의 기술개발을 적극 유도하여 양질의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