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가공원추진위, 총리실 산하로 격상해야
용산국가공원추진위, 총리실 산하로 격상해야
  • 지재호 기자
  • 승인 2017.10.2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 위주의 건설공사를 진행하듯 추진돼 우려
▲ 최경환 국회의원

 한국건설신문 지재호 기자 = 용산공원에 담을 역사성과 정체성에 대한 재논의와 함께 용산공원추진위를 총리실 산하로 격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경환 국민의당(광주 북구을) 의원은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용산공원은 그 자체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아픔이자 현재도 진행 중인 역사인 점을 감안해 “그 가치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충분히 진행되지 못한 채 추진되고 있어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용산공원은 공원에 대한 역사와 정체성에 대한 구체적인 콘셉트도 설정하지 않고 콘텐츠조차 마련하지 않은 채 개발 위주의 건설공사를 진행하듯 추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 의원은 “식민과 분단의 압축공간인 용산공원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부재하다는 점은 가장 우려스러운 대목”이라며 “국가공원과 관련한 건축물과의 연계, 미래국가공원의 가치 등 무엇을 어떻게 기억하고 기념할지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용산공원 추진위원회에 근현대사를 전공한 사학자도 참여하지 않는 점과 용산공원 라운드테이블에서조차 역사적 가치보다는 문화재와 건축유산의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만 집중되고 있는 실정도 비판했다.

“국가공원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추진체계를 총리실 산하로 격상해 정부와 서울시가 실질적으로 공동 추진해야 한다”며 “근현대사를 전공한 역사학자를 비롯해 인문학 전문가, 시민사회, 지역주민이 참여한 추진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최 의원은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