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없는 의정부 경전철 파산
출구없는 의정부 경전철 파산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10.1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호 의원 “해결방안 모색해야‘


투자자 의정부지법에 ’해지시 지급금‘ 2천1백억억원 청구소송으로 더 꼬여
경전철 계속 운영 관련 경기도의 지도 필요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의정부 경전철 주식회사가 3천억원의 누적적자로 인해 법원의 파산선고가 내려진 가운데, 경전처이 계속 운영에 대한 경기도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강석호(자유한국당)은 경기도 국정감사를 통해 의정부 경전철이 수요량을 과하게 산정하고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결국 파산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의정부 경전철은 ’12년 7월 개통하였으나 승객 수요 예측량에 비해 이용률이 떨어져 영업손실이 늘어갔다.
‘12년 하루 승객수요량으 7만9천명으로 예측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1만2천명으로 예측량의 15.3%에 그쳤으며, 올해까지 이용객이 증가하는 했으나 수요예측량의 29.5%에 불과하여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가 되었다.
이후 의정부 경전처 주식회사는 매년 영업손실을 기록하여 ’16년말 누적적자가 3천676억언에 달해 부채가 자산보다 많아져 1월 파산신청을 하게 되었다.
의정부 경전철에 투입된 총예산은 6,767억원으로 민자 3,852억원, 시비 1,201억언, 국비 846억원, 도비 46억원이 투입되었으나 결국 부채만 남기고 파산하게 되었다.
이후 경전철의 공공성 및 운행 필요성에 따라 시와 출자자드이 운영비를 분담하여 경전철 운영에 합의하고 차후 ‘시 직영’ 또는 ‘대체사업자 선정’을 두고 전문기고나 용역 및 주민의견 수렴을 진행중이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의정부지법에 ‘해지시 지급금’ 2천1백억원 청구소송을 제기해 새로운 사업자를 구하기도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강석호의원은 ”파산한 의정부 경전철이 공공성과 주민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계속운행을 결정하여 적자가 지속될 것이 우려된다“며 ”2천억원에 달하는 해지시 지급금 소송도 진행중인 만큼 의정부 경전철 사태가 안정화 될 수 있도록 도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