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종합적인 접근이 절실하다
미세먼지 종합적인 접근이 절실하다
  • 지재호 기자
  • 승인 2017.10.19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주최 ‘미세먼지 저감 도시를 위한 생태적 방안 세미나’

▲ (좌측부터) 권용석 박사, 경대승 박사, 오충현 교수 ⓒ지재호 기자

 한국건설신문 지재호 기자 =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는 우리 국민들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수준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연구도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저감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보고서는 미미한 상황이다.
지난 18일 LHI와 도시경관단, 한국도시설계학회 주최로 ‘미세먼지 저감 도시를 위한 생태적 방안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미세먼지 저감 도시를 위한 방안으로 공간면적의 확대보다 녹지량의 확대의 중요성을 비롯해 미세먼지의 성분과 질량 분석, 그리고 이를 과학적으로 증명해 법제화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 유르겐 피취 교수 ⓒ지재호 기자
또한 도시계획의 경우 가로 공간이나 가로수 경우 전통적인 조경수 관리에만 치중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 절실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유르겐 피취 독일 하펜시티 함부르크대 교수는 기조 강연에서 “한국의 대기오염도가 높을수록 중국으로 부터 받는 영향은 80%까지 올라간다”며 “서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방법으로 옥상녹화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서울은 지난 2015년 도시먼지 연구에서 여타 세계 도시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며 “중국 류저우시에 2020년에 완공되는 수직숲 도시(일명 ‘Forest City’)와 같은 방식도 방법이라 본다”고 조언했다.
피취 교수는 아울러 앞으로 4-5년 정도면 미세먼지 흡착방법은 현실적으로 상용화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오충현 동국대 교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 조성관리’ 주제발표를 통해 도시별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이 서울은 4.35㎡인 반면에 파리는 13㎡, 뉴욕은 23㎡에 이르는 등 WHO권고기준인 9㎡를 훨씬 밑도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국내 주요도시 도시숲 면적으로만 봐도 울산이 16.2㎡로 가장 높았으며 대전 12.1㎡, 부산 9.9㎡로 서울은 상당히 낮은 수준을 보였다.
오 교수는 “산림청, 국토부, 환경부는 거의 방임 상태에 있다. 앞으로 도시계획시설 일몰제가 시행되면 더욱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것이 분명하지만 중앙정부는 그다지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개탄했다.

경대승 LH연구원 박사는 ‘미세먼지 저감 및 모니터링 기술 활용’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경 박사는 “2차 미세먼지는 기체상에 입자들이 화학적인 반응에 의해서 나타나고 있다”며 “미세먼지에 포함된 성분물질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량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별 배출원에 따라 어떤 식생을 해야 저감을 시킬 수 있는 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의 대응도 가능할 것이라 본다”고 제안했다.

권용석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현재 대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구경북 미세먼지 관리실태와 과제를 발표했다. 현재 대구시의 미세먼지 주 배출원은 90%가 교통부문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때문에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한 측정 데이터 확보를 위해 11곳에 측정소를 설치했다. 하지만 측정소와 측정소 사이 경계지역은 다르게 나타나 명확함이 떨어지는 약점이 노출되는 등 미세먼지 데이터 수집에 있어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고 있는 상황이다.
권 박사에 따르면 “대구시는 보이는 것을 믿는 심리를 감안해 가시거리 17km~20km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며 “구군단위로 측정 데이터 수집을 동네 단위로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방안으로 택시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 (좌측부터) 김근영 교수, 최희선 센터장, 변무섭 교수, 최봉문 교수, 이은엽 박사 ⓒ지재호 기자

토론에서 김근영 강남대 교수는 “미세먼지를 재난이라는 문제로 법에 포함 시키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며 “기본법에 황사가 들어간 것을 감안해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고 법제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봉문 목원대 교수도 미세먼지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늦긴 했으나 신도시 등의 단지 계획 수립 시 미세먼지를 감안한 단지 녹지계획을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희선 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센터장은 기존 도시나 신도시를 개발할 때 공원 녹지 등 양적인 측면에만 치중했다. 이제 양으로 도시를 만들고 공원을 만드는 것은 시대적 착오다. 도시의 가로수에 대해 전통적인 조경수 관리로만 치중해 오고 있는데 미세먼지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가로식재 계획과 수종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고 도시의 미세먼지 성분을 감안한 수종 연구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 이강문 LH 도시경관단 단장 ⓒ지재호 기자
이은엽 LH연구원 박사는 미세먼지 저감은 여러 도시 유형에 필요한 만큼 실제적으로 측정망이 광역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이 스마트 도시(Smart City)에 있다고 말했다.
센서들을 잘만 활용하면 이동경로 등 모니터링이 돼서 이에 따른 대응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제안한 것이다.

이강문 LH 도시경관단 단장은 “현재 일몰제에 대비한 대책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서두를 꺼내며 수직적인 식재를 벗어나 옥상과 벽면 등도 고민하고 있고 식재또한 미세먼지 성분에 따라 달리해야 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또한 바람 길이 사형으로 진행될 때 그에 맞는 식재를 해 흡착율을 높이는 방안과 습도가 많을 때 나뭇잎에 흡착력을 높이는 만큼 습도와 미세먼지의 상관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지금까지 미세먼지를 감안한 도시계획이 진행되거나 연구가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제안된 내용과 앞으로 연구해야 할 부분을 생각하며 신도시를 만들 때 고려하겠다”고 마무리 발언을 했다.

▲ (앞줄 왼쪽부터) 김근영 강남대 교수, 이인성 한국도시설계학회장, 손경환 LH연구원장, 유르게 피취 교수, 오충현 동국대 교수, 권용석 대구경북연구원 박사, 경대승 LH연구원 박사 (뒷줄 왼쪽부터) 최희선 KEI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센터장, 최봉문 목원대 교수, 변무섭 전북대 교수, 김정곤 LH연구원 박사, 이은엽 LH연구원 박사 ⓒ지재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