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 도시설계(CPTED)부터 경찰 출동까지 원스톱
범죄예방, 도시설계(CPTED)부터 경찰 출동까지 원스톱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9.2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서울경찰청 ‘범죄예방 환경조성’ 업무협약 체결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는 지난 20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이 안전한 범죄예방 환경조성을 위한 ‘서울시-서울경찰청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 범죄예방진단팀이 지난 6월 함께 개발한 ‘표준형 비상벨’이나 고화질 CCTV를 설치할 때도 경찰청과 협조해 범죄예방이 필요한 최적의 지역을 선정한다.
2018년까지 공원, 골목길, 지하도 등 우범지역에 표준형 비상벨 1천194개를 신규 설치한다.
비상벨은 8월 서울시내 자치구도 표준형으로 통일성 있게 설치해 나가기로 했다. 전국적으로 비상벨 약 4만3천여개가 설치됐으나 디자인이 제각각인 점이 지적돼왔다.
올 연말까지는 고화질 CCTV 291대도 신규 설치한다. 특히 기존 설치된 서울시내 CCTV 총 3만4천404대중 저화질 5천여대를 2020년까지 모두 200만화소 이상의 고화질로 교체하기로 했다.
지하차도나 터널에 설치된 조명은 2018년까지 45개소에 150룩스(lux)이상 밝기의 LED 조명으로 바꿀 예정이다.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 양 기관이 가진 정보와 행정력을 총 동원해 도시공간에 대한 물리적 설계부터 주민참여, 경찰 출동까지 범죄 취약지역, 범죄다발 지역을 집중 관리하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서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경찰청이 보유한 범죄 다발지역과 112 신고 건수 통계 등 관련 자료를 서울시에 제공하고, 시는 이 자료를 토대로 도시나 건축물의 설계단계부터 범죄예방디자인(CPTED)을 적용한 ‘여성안전마을’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 범죄예방 디자인 적용 전·후.

범죄예방 환경조성(CPTED)이란 도시의 시설이나 지역에 범죄요인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물리적설계, 경찰활동 등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2012년 마포구 염리동을 시작으로 5년에 걸쳐 낙후된 골목길, 여성 1인가구 밀집지역, 주거+공장 혼재지역, 재건축 유보지역, 소공장 밀집지역, 외국인 다수거주지역 등 범죄 발생 우려가 높은 지역에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안전마을 53개소를 조성, 도시 유형별로 CPTED 디자인을 확산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범죄예방 우수건물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2015년 4월 건축물 안팎의 위험요소와 방범시설 등을 40여 개 세부항목으로 종합 평가해 합산한 환산점수가 80점 이상인 우수 건물을 인증하는 ‘범죄예방 우수건물 인증제’에 대해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학교, 오피스텔 등에 범죄예방 건축기준을 적용할 것을 고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