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마을의 지속가능성 위한 정책과 과제는?
전통마을의 지속가능성 위한 정책과 과제는?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9.0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RI 국가한옥센터, 건축역사학회와 국제 심포지엄 개최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김대익, AURI) 국가한옥센터와 한국건축역사학회(회장 이호열)에서 주최하는 2017 AURI & KAAH 국제 심포지엄이 9월 9일(토)과 10일(일) 이틀간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과 아산 외암마을ㆍ홍성 문당리 마을에서 개최된다.
최근 지역의 특수성과 공동체 문화가 살아 숨쉬는 전통마을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으며, 현대 주거공간의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우리의 오래된 마을들을 주목하고 있다.
이에 AURI는 전통마을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발전에 관심 있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동아시아 전통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보전 정책과 과제’를 주제로 2017 AURI & KAAH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017 AURI & KAAH 국제 심포지엄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AURI)와 한국건축역사학회(KAAH)가 주최ㆍ주관하고,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금성종합건축사사무소가 후원한다.
이번 행사는 공동체 삶터, 환경 친화적 삶터로 주목받고 있는 전통마을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연과 인간, 문화가 조화롭게 발전하는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9월 9일 심포지엄 1일차 학술회의의 첫 번째 발표는 중국 중난대학의 米莉(Mi, Li) 교수가 중국 전통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딜레마에 대해 소개한다.
두 번째로 일본 오카야마 공과대학의 Yaoita, Kiho 교수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문화유산과 관광경영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세 번째로 일본 문화청의Murakami, Kayo 조사관이 일본의 문화유산 보존 정책과 이슈를 주제로 일본의 사례를 소개한다.
네 번째로 베트남 국립건축원의 Ta, Thi Hoang Van 교육 및 국제협력센터장이 하노이 전통마을의 공간, 건축 및 경관 관리와 보존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다섯 번째로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Hoang, The Phuc 문화유적 담당관이 Phuoc Tich 고대 마을의 보존과 홍보 방안을 주제로 베트남의 사례를 소개한다.
다음으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신치후 국가한옥센터장이 한옥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 동향을 주제로 한옥마을을 둘러싼 정책의 흐름과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옥마을 조성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한남대학교 건축학과 한필원 교수가 한국 역사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발표 후에는 서울대 건축학과 전봉희 교수를 좌장으로 동아시아 전통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 및 과제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다.
9월 10일 심포지엄 2일차에는 아산 외암마을과 홍성 문당리 마을 현장 답사를 통해 한국 전통마을의 공간적ㆍ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한국 전통마을이 가지는 가치와 정체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김대익 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한국ㆍ중국ㆍ일본ㆍ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마을 연구자, 정책 수립자, 실천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국에서 실천하고 있는 마을의 보전과 관리, 재생에 관한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새로운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