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철도건설현장 실시간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철도공단, 철도건설현장 실시간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8.3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점검에 IT기술 접목… 철도 건설현장 안전사고 대폭 감소 기대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정부의 국정운영계획인 ‘안전사고 예방 및 재난 안전관리 국가책임체계 구축’과 발주처의 안전관리 역할 강화를 위하여 ‘IT결합형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IT결합형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은 철도건설현장에서 작업 책임자나 현장 근로자가 착용하는 안전모에 영상 전송용 캠코더를 부착하여, 감독자 또는 발주처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건설현장 상황을 PC나 TV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공단은 지난 10년간 발생한 안전사고를 분석한 결과 75.9%가 단독 또는 2명 이내 작업 중 발생한 사고로서 소수인력이 작업하는 공정이 안전관리에 취약하다는 것에 착안해 이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공단은 이 시스템을 근로자 단독 작업, 협소한 공간에서 근로자와 여러 종류의 장비가 합동으로 하는 작업, 안전관리 인력이 부족한 소규모 현장 안전 멘토링 그리고 재난발생 시 실시간 관제 등의 용도로 활용할 예정이다.
공단은 이 시스템을 도입해 작업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근로자의 부주의한 행동에 의한 사고가 대폭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강영일 이사장은 “서해선 복선전철 등 28개 건설현장에 우선 도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연말까지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할 것”이라며, “우리공단은 현장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안전사고 Zero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