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치토세 태양광발전소 가압 및 시운전 착수
한전, 치토세 태양광발전소 가압 및 시운전 착수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6.16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홋카이도에서 전력생산 개시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15일 현지시간으로 오후 3시 일본 홋카이도 치토세 시에서 28㎿급 태양광 발전소의 초기 가압 및 시운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한전 최초로 해외에 건설한 ESS 융복합형 태양광 발전소로, 28㎿의 태양광 발전과 13.7㎿h의 ESS 설비가 결합된 사업이다.
총 사업비 약 113억엔(한화 1천130억원)으로 한전은 8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비 중 약 9백억원은 KDB 산업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신협, KDB인프라자산운용 등 국내금융기관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차입했다.
일본의 신재생전문기업인 Energy Product 社와 2015년 공동사업개발협약을 맺은 후, 1년간 사업타당성조사와 금융협상, EPCㆍO&M 계약협상을 마무리하고 지난해 4월 20일에 공사를 착공했다.
사업부지는 홋카이도 신치토세 국제공항 인근이며, 약 33만평 부지에 12만3천480장의 태양광모듈 및 13.7㎿h의 ESS 설비를 설치 완료했다.
일본 홋카이도 전력의 히노데변전소에 계통연계 후 발전소 초기 가압 및 시운전에 착수하고, 20일간의 시험운전을 거쳐 다음달 5일에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며, 발전소 최종 준공은 상업운전 개시 후 3개월의 발전소 시스템 종합효율 시험 및 정부기관의 발전소 종합준공 승인서 취득 후에 완료될 예정이다.
한전은 준공 후 25년간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홋카이도 전력회사에 엔화 약 317억엔(한화 3천174억원)의 전력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LS산전이 발전소 건설 시공뿐만 아니라 25년의 사업기간 동안 O&M을 담당해 한전과 국내 기업이 해외 에너지시장에 동반 진출한 사례가 됐다”며, “총 13개 국내기업의 기자재를 활용함으로써 경제적으로도 약 505억원의 수출효과를 창출해, 한국의 우수한 신재생 융복합 기술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일본 Energy Product 社는 치토세 태양광 공동사업주로서 일본에서 풍력, 태양광 발전소 설계 및 시공을 담당하는 회사이며, EPC는 발전소 건설에서 설계, 조달, 건설, 시운전 및 성능시험 수행에 관한 계약이고, &M은 발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에 관한 계약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