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목조건축 활성화 위한 대토론회 개최
산림청, 목조건축 활성화 위한 대토론회 개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6.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분야 목조건축 확대 위한 토론의 장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9일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목재를 이용한 공공분야 건축 활성화를 위한 인식 전환’을 주제로 ▷정책 방향 소개 ▷국산 목재 활용에 따른 건축방법 ▷대형 목조건축 기술과 정책개발 방향 ▷공공분야 목조건축 필요성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설명과 토론 후 현장 애로사항 등을 수렴했다.
전범권 산림산업정책국장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탄소를 저장할 수 있는 목재 이용 촉진이 중요하다”며, “공공기관부터 앞장서 목조 건축을 확대하고 이러한 변화가 민간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목조건축은 철근 콘크리트 건물에 비해 친환경적이면서 지진에 안전하고 아토피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국내 목조건축 허가 건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산림청은 지난해 7월 국내 최초로 지상 4층의 목조건축물(경기도 수원 소재의 산림유전자원부 연구동)을 준공한 바 있으며, 경북 영주에 구조용집성판 CLT를 활용한 5층 규모의 목조건축물을 2018년 완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목조건축 발전을 위해 ‘2018 세계목조건축학술대회(WCTE)’를 개최할 계획이다.

▲ 지상 4층, 4천500㎡ 규모로 구조용 집성재를 이용해 설계된 국내 최초의 대형목구조 건축인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유전자원부 연구동의 목구조 공사 현장(자료사진, 20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