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택지지구 세대교체 “뉴페이스가 뜬다”
수도권 택지지구 세대교체 “뉴페이스가 뜬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5.31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탄, 미사 등 인기 택지 분양 마무리…
송산, 고등, 지축 등 신규 택지 분양 이어져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최근 몇 년간 수도권 분양시장의 인기스타로 군림해온 동탄, 하남미사, 다산 등의 분양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올 상반기부터 송산그린시티, 성남고등지구, 하남감일지구, 고양지축지구 등 신규 택지에서 분양소식이 이어지고 있어 인기 신도시·택지지구의 세대교체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송산그린시티, 성남고등지구, 하남감일지구, 고양지축지구는 조성 초기 단계의 택지지구다. 특히 뛰어난 미래가치 대비 주목도가 떨어졌던 곳인 만큼 저평가된 지금이 내집마련 및 투자의 적기라는 평가가 많은 곳이다.
공공택지로 조성돼 주변 분양가 대비 집값 수준이 저렴하다는 점 역시 눈길을 끈다.

■수도권 서부권 신흥 강자 ‘송산그린시티’

우선 ‘송산그린시티’는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남양동 시화호 남측 간석지 일원에 자리 잡은 총 55.86㎢ 규모의 수도권 최대 규모 신도시다.
주거·레저·문화를 결합한 해양·생태도시로 조성돼 향후 수도권 서부권의 신흥 강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
실제로, 이 같은 기대감은 공동주택용지 입찰 과정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드러난 바 있다.
특히, 지난 2015년 3월 진행했던 송산그린시티 공동주택용지 4개 필지 일괄 매각 입찰에서는 무려 250개의 건설사가 참여하며 치열한 경쟁을 기록했다.
현재 송산그린시티는 시범지구인 동측지구부터 공급이 이어지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송산교와 시화교가 개통 예정이라 안산까지 차로 5분대면 이동할 수 있어 생활권 확대가 기대되며 안산 일대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송산그린시티에서는 6월 금강주택이 ‘송산그린시티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692가구)를, 11월 모아종합건설이 ‘송산그린시티 모아미래도(601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희소성 높은 강남권 공공택지 택지, 포스트 위례 기대주 ‘성남고등지구’

‘성남고등지구’는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과 시흥동 일대 569,201㎡에 조성되는 공공택지로 포스트 위례, 미니 위례라고 불릴 만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강남 내곡지구와 판교신도시 사이에 위치하고, 용인~서울 고속도로, 분당~내곡 고속화도로 등을 이용하면 강남권과 판교 등의 이동이 편리하다. 지구 남쪽 약 2㎞ 거리에 동판교가 있어 판교 업무지구로 출퇴근도 용이하다.
타 신도시, 택지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 조성돼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지만, 강남권에 얼마 남지 않은 공공택지라는 점에서 희소성도 높다.
성남고등지구에서는 하반기 S1블록에서 제일건설이 ‘성남 고등 제일 풍경채(542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송파가 바로 가까이에 ‘하남감일지구’

‘하남감일지구’는 경기 하남시 감일동, 감이동 일대 1,688,000㎡ 규모로 조성되는 공공택지다. 서울 송파구와 맞붙어 있고, 주변으로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위례신도시 등이 가까이 있어 이들 지역과 함께 서울 동남권 신흥 주거축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차로 10분대면 잠실역까지 이동 가능해 송파생활권, 강남생활권에 속하며, 서하남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도로의 집입도 수월해 광역교통망도 우수하다.
특히 천마산, 금암산이 지구를 둘러싸고 있으며, 케슬럭스CC도 가까워 주거 쾌적성면에서 월등하다는 평가다.
하남감일지구에서 올해는 현대건설·대우건설·태영건설·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하반기 B6·C2·C3블록에서 ‘하남 감일지구 패키지형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2천533가구)을 10월경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광화문, 종로 등 서울중심업무지구 접근성 뛰어난 ‘고양지축지구’

‘고양지축지구’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지축동 일원에 조성되는 1,190,277㎡ 규모의 공공택지로, 수도권 북부권 수요자들의 관심이 기대된다.
특히 지하철 3호선 지축역이 들어서 있어 서울 광화문, 종로 등 중심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고양지축지구에서는 올해 활발한 분양이 예정돼 있다.
오는 6월 대우건설의 B4블록 ‘지축역 센트럴 푸르지오(852가구)’를 시작으로 7월에는 B3블록에서 반도건설 ‘고양 지축지구 반도유보라(549가구)’, B2블록 한림건설 ‘고양지축지구 한림풀에버(1천102가구)’ 등 3개 단지가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동탄이나 하남, 다산 등 인기 택지의 공급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수요자들은 이들을 대체할 곳을 찾기 마련인데, 송산·고등·감일·지축 등의 경우 조성 초기단계인 만큼 진입이 쉽고, 가격경쟁력도 있어 높은 인기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