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건설기계, 100% 전기구동 소형 굴삭기 EX2 공개
볼보건설기계, 100% 전기구동 소형 굴삭기 EX2 공개
  • 최명식 기자
  • 승인 2017.05.3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출량 제로, 획기적인 소음 감소,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서도 작업 가능
 

한국건설신문 최명식 기자 = 볼보건설기계는 세계 최초로 100% 전기 동력으로 구동되는 소형 굴삭기를 개발하고, 최근 영국 런던에서 진행된 볼보그룹 이노베이션 서밋(Volvo Group Innovation Summit)에서 프로토타입 모델 EX2를 공개했다.
새롭게 공개된 소형 전기 굴삭기 프로토타입 EX2는, 100% 전기로 구동되어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 기존의 소형 굴삭기 모델 대비 약 10배가량 상승된 작업 효율성과 약 10배가량 현저히 낮아진 작동 소음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볼보건설기계는 소형 전기 굴삭기 EX2 모델에 기존의 연소기관 대신 19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 두 개와 유압 장치를 대체하는 각종 전기 구동 장치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8시간동안 단단한 지면을 뚫는 등의 강도 높은 작업이 가능한 소형 전기 굴삭기가 탄생했다.
뿐만 아니라, EX2는 연소기관 및 유압장치의 작동 시 발생되는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 장치도 제거되어 기존 모델 대비 한결 가벼워 졌으며, 작업 소음의 감소로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작업에 적합하다.
100% 전기만을 사용하는 소형 전기 굴삭기 EX2는 볼보건설기계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기동력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상용화를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토마스 비터 (Thomas Bitter) 볼보건설기계 마케팅 및 제품 포트폴리오 부문 수석 부사장은, “EX2는 혁명이다. 기존 모델과 비교해 성능저하 없이 환경에 유해한 배기가스의 배출을 완전히 제거했으며, 기존 모델보다 현저히 낮은 소음과 유지비용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